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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 FOR ME/마케팅

잘 만든 앱을 위한 UI UX 디자인 트렌드

by ooook 2021. 10.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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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만든 앱이란

앱을 만들 때 어떠한 Key feature를 제공할 것인가? 어떻게 이 정보를 보여줄 것인가? 그리고 어떤 구조 내에서 이 정보를 녹여낼 것인가? 하는 핵심 질문을 하게 된다. 이러한 질문은 기본적으로 앱의 상세 정보, 카테고리와 목록, 구조와 내비게이션 과 직접적으로 연결된다. 이런한 고민에 충실할 수 록 구조적으로 완성도 높은 앱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구글 IO 2012의 ‘Structure in Android App Design” 세션에서 이와 관련된 논의가 있었다. 앱을 만드는 과정을 집을 짓는 과정에 비유하여 “잘 만든 앱”을 다음과 같이 정의 하였다.

잘 만든 앱

  1. 쉽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음: 앱 내에서 태스크를 효율적으로 수행 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집으로 비유한다면 채광이나 문의 위치등 세부적인 부분까지 심혈을 기울여 그 안에서 이루어지는 일이 순조롭게 진행되도록 하는 것이다. 
  2. 구조와 기능을 관련이 있는 것끼리 묶고 관련이 낮은 것은 분리함: 부엌과 식당은 함께 연결되게 하고 차고지는 분리하는 것처럼 관련 있는 정보끼리 묶어서 탐색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한다. 
  3. 일관성 있는 내비게이션을 통해 복잡한 정보를 적극적으로 관리함: 집에서 모든 객실은 서로 연결되어 있고 이들 객실은 복도에 인접해야 하듯이 유사한 내용끼리 하나의 카테고리에 넣고 카테고리들을 한눈에 탐색할 수 있도록 앱을 만들어야한다. 

 

  • 적용: 탑레벨
    탑레벨은 사용자가 앱에 처음 진입하였을 때 볼 수 있는 화면으로, 집으로 비유하자면 현관처럼 한 공간의 아이덴티티와 첫인상을 결정 짓는 곳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탑 레벨을 디자인 할 때는 앱 내의 카테고리와 디테일 페이지에 최적화된 내비게이션을 선택하여 사용자가 쉽게 앱의 구조를 파악할 수 있게 하여야 한다.
  • 적용: 카테고리
    카테고리는 유사한 디테일끼리 모아놓은 목록 페이지로 앱 목록 내는 PC처럼 긴 텍스트를 오래 응시하기 힘든 모바일 환경에 적합한 환경에 적합한 현태로 진화하고 있다. 사용자가 스캐닝하기에 충분한 양의 정보를 제한된 크기에 담는 최적의 형태를 고민한 결과 많은 모바일 서비스는 카드 UI를 도입하였다. 더 많은 목록을 호출하는 방법 또 한 진화하였다. PC에서 처럼 마우스를 통한 정밀한 조작이나 탁색이 불가능한 모바일 환경에서 기존의 숫자로 제공하던 페이징은 사라지고 무한 스크롤과 같은 방식의 UX, UI가 주로 사용되고 있다. 
  • 적용: 디테일  
    디테일은 앱 내에서 가장 마지막에 도달하는 상세 정보가 있는 페이지, 앨범 앱이라면 사진과 같은 상세글과 이미지 콘텐츠로 구성된 페이지이다. 탑 레벨이나 카테고리를 통해 진입하는 화면인 디테일 페이지를 효과적으로 볼 수 있는 탐색 도구의 편의선이 중요해지고 있다.

 

 

2021년 UI UX 디자인 트렌드

 

UI UX 디자인 트렌드는 매년 사용자의 다양한 취향과 기술에 따라 변화합니다.

따라서  온라인 비즈니스를 하고 있다면

최신 UI UX 디자인 트렌드를 고수해야 경쟁 업체와 차별화 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마케팅과 사용자 경험을 다른 사항으로 간주하여 비즈니스를 운영했습니다. 그러나 나중에는 UI UX 디자인이 사람들의 마음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이해하기 시작했습니다. 아무리 좋은 상품이고, 좋은 마케팅이어도 디자인 기술적 요소가 사용자에게 불편하고 마음에 들지 않다면 팔리지 않는다는 것을요. UI UX 디자인 트렌드를 연구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이것입니다. 나날이 디지털 기술이 발전하면서 UI UX 디자인 분야에서는 지속적으로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디자인 트렌드 요소를 아래에서 확인해보세요.

 

1. 비밀번호 없이 로그인

대부분의 사용자는 비빌번호를 종종 까먹습니다. 암호 재설정 옵션은 계정에 다시 로그인하게 도와줍니다. 일반적으로 암호는 숫자, 알파벳 (대문자 및 소문자 모두) 및 특수 문자의 조합인데요. 이것은 사용자가 기억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매번 비밀번호를 잊고 재설정하는 이 순환은 깨지지 않을 거라고 생각했지만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나왔습니다.

최신 UI 디자인 트렌드는 비밀번호 없이 로그인을 하는 것입니다. 이미 개발된 지 꽤 됐지만 가능한 옵션은 얼굴 인증, 지문 또는 PIN 코드가 있습니다. 이 부분을 고려해서 디자인을 해야 합니다. 

 

2. UX 작성

UX 작성은 2021년에 지배 할 UX 트렌드 중 하나입니다 . 이것은 무엇을 의미하는 걸까요? 이전에는 UI UX 디자인 플랫폼을 창의적이고 다양한 단어로 채우는 것이 일반적인 트렌드였습니다. 그러나 이것 역시 그 가치를 잃었습니다. 현재는 중요한 정보만 표시하는 것이 트렌드입니다. 요점은 분명합니다. 이 전략은 또한 고객의 참여를 유지하고 리드를 고객으로 더 많이 전환하는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최고의 검색 엔진인 Google은 호텔 객실을 찾는 사용자가 객실 이용 가능 여부만 확인한다는 사실을 알아 냈습니다. 그리고 바로 예약 할 수있는 위치에 있는지를 확인하고요. 그래서 구글은 그들의 UX 작성을 “방 예약”에서 “객실 바로 이용 가능”으로 변경했습니다. 이 간단한 단계는 고객 참여율을 거의 17 % 증가시켰습니다.

 

 

3. 다크 모드

 

최근 몇 년 동안 UI UX 디자인 트렌드에서 다크 모드 기능의 옵션이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 이 모드는 일반적으로 일광이 꺼지고 밤이 켜질 때 활성화됩니다. 밝은 빛에 노출되면 눈에 좋지 않기 때문에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로서 시작된 다크 모드는 디자인적으로도 기능적으로도 사용자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다크 모드에는 몇 가지 다른 추가 이점이 있습니다. 

  • 기존 테마와는 다르게 매력적이고 다르게 보입니다.
  • 디자인 요소를 강조합니다.
  • 모니터의 배터리 사용량을 크게 절약합니다. 

 

4. 에어 제스처 제어

이미지 출처 

 

 

 

Air Gesture Control은 2021년에 지배할 것으로 예상되는 또 다른 UI UX 디자인 트렌드입니다.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는 중요한 소스 역할을 합니다. 

터치 스크린의 출현과 함께 다양한 제스처 제어 메커니즘이 도입되었습니다. 이전에 이 모든 작업은 화면 터치로 이루어졌는데 이제는 공기 제스처로도 대체되고 있습니다. 공중에서 움직이면 전화기가 작동된다는 사실이 정말 흥미롭지 않나요?

 

5. 몰입형 3D 요소


이미지 출처

 

대부분의 인터페이스는 현재 AR 및 3D 공간으로 천천히 전환되고 있습니다.

3D 기반 디자인 요소는 사용자의 참여를 유지하는 가장 좋은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이제 3D는 증강 현실 (AR) 및 가상 현실 (VR)과 같은 최신 기술과 통합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UI UX 디자이너는 초현실적인 3D 비주얼을 생성하여 사용자의 호기심과 참여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그래픽 요소는 웹 사이트의 속도를 저하시킨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개발자나 퍼블리셔는 이 부분의 최적화를 확인해야 합니다.

 

6. 음성 사용자 인터페이스

이미지 출처 

 

이제는 너무나도 익숙해져 버린 보이스 기능, 처음 내 목소리에 의해 모바일이 반응했던 걸 기억하시나요? 

음성 기반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UI UX 디자인 프로세스에 통합될 수 있습니다 . 좋은 UI UX 디자인은 음성 기능 역시 반영한 디자인입니다. 비즈니스 웹 사이트 방문자가 정보를 검색하거나 음성 조수의 도움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7. 사용자 지정 탐색

커스텀 내비게이션도 2021년 UI UX 디자인 트렌드를 지배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비주얼과 내비게이션을 올바르게 사용하면 사용자를 끌어 들이고 참여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됩니다. 탐색 요소에는 표시되는 탐색 요소와 숨겨진 탐색 요소의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내비게이션 메뉴는 정보 흐름이 원활하도록 설계되어야 합니다.

 

8. 전체 화면 페이지

이미지 출처

 

전체 화면 비주얼은 웹 사이트 방문자의 관심을 매우 빠르게 포착합니다. 페이지 중앙에 있는 내용이 사용자의 관심을 가장 이끌어낸다고 합니다. 레이아웃에서 전체 페이지를 사용하거나 다양한 정보를 표시하면 유용합니다. 이 UI 디자인 트렌드는 더 많은 인기를 얻고 있으며 2021년에도 포함될 것입니다.

 

9. 마이크로 인터랙션

한동안 웹 트렌드에서 유명했던 '마이크로 인터랙션'은 사용자 중심의 상호작용을 말합니다. Facebook과 같은 거대 소셜 미디어는 이 전략을 잘 실행합니다. SNS 상의 좋아요, 싫어요, 관심 없어요와 같은 옵션은 마이크로 인터랙션의 가장 좋은 예입니다. 사용자가 특정 순간에 UI UX 인터페이스와 상호 작용하는 것을 마이크로 인터랙션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기능의 또 다른 예로는 사소한 애니메이션 효과나 짧은 동영상이 있습니다. 이 접근 방식은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접근 방식의 완벽한 예입니다. 사용자 성향과 행동을 반영하는 UI UX 디자인이 필요합니다. 

 

10. 모바일 브라우징

최근 몇 년 동안 모바일 브라우징이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상황은 모바일 앱과 완전히 다릅니다. 따라서 UI UX 디자인 인터페이스를 만드는 동안이를 염두에두고 모바일 브라우저 용으로 개발하는 플랫폼도 최적화하세요. 모바일 브라우저 용 디자인은 웹 플랫폼과 약간 다릅니다. 모바일에서는 화면 크기가 작아서 사용자에게 매력적으로 보이도록 만드는 것은 지루한 작업입니다. 유용한 콘텐츠와 혼합된 사소한 그래픽 요소는 사용자들이 좋아할 만한 혼합적 요소입니다.

 

11. 동영상의 꾸준한 인기

동영상 사용은 2021년에도 여전할 것으로 예상되는 또 다른 UI UX 디자인 트렌드입니다. 동영상을 사용함으로써 시청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메세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반적인 경험을 매력적이고 만족스럽게 만듭니다. 

 

12. 굵은 글꼴 사용

노토 산스 굵기별 폰트 차이

 

UI UX 디자인에서 굵은 글꼴 사용은 최신 트렌드가 아닙니다. 그러나 이 트렌드는 내년에도 추진력을 얻을 것입니다. UI 인터페이스에서 글꼴의 중요성은 매우 중요합니다. 굵은 글꼴은 잠재 고객의 관심을 끄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전체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콘텐츠를 더욱 매력적으로 만듭니다.

 

13. 증강 현실

증강 현실은 내년에 필수적인 또 다른 최신 UI UX 디자인 트렌드입니다. 게임 세계를 위해서만 증강현실 기능이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다른 분야에서도 의미가 있습니다. 좋은 예는 의료 분야입니다. 이 기술은 원격 의료 및 온라인 의사 상담 목적에 통합될 수 있습니다.

 

14. 적절한 색상 조합

올바른 색상 매치를 선택하는 것은 이전이든 지금이든 나중에 든 항상 필수입니다. 색상은 사용자의 관심을 끕니다. 비즈니스 요구에 따라 올바른 색상 조합을 제공하세요. 비즈니스 분야의 장르에 따라 다양한 색상 조합이 필요합니다. 이 트렌드는 2021 년 UI UX 디자인 분야에서 확실히 지배적일 것으로 보입니다.

 

15. 접이식 디스플레이

 

이미지 왼쪽부터

마이크로소프트 서피스 듀오 / 갤럭시 z 플립 

 

접이식 디스플레이는 최근에 더 활발해진 트렌드인데요. 최근 모바일 기기의 잇따른 접이식 디스플레이는 UI UX 디자인에도 영향을 끼칠 수밖에 없었습니다. 접이식 디스플레이의 등장으로 UI UX 디자이너들도 이러한 장치를 위한 플랫폼을 개발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접이식 모바일 기기의 판매는 계속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접히거나 휘는 디지털 기기의 변신. 디스플레이의 기술이 진보하는 이상 이것을 따르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트렌드 역시 꾸준할 것입니다.

 

16. 빈 공간

때로는 빈 공간이 사용자에게 필요한 효과를 생성합니다. 특정 디자인에 매우 중요합니다. 디자인 요소 사이의 빈 공간은 더욱 사실적이고 밝고 매력적입니다. 따라서 빈 공간은 곧 절충되지 않는 UI 디자인 트렌드입니다.

 

17. AI 및 자동화

 

인공 지능은 현재 우리가 보유한 가장 진보된 기술 중 하나입니다. 기계 또는 장치가 능동적으로 작동하는 프로세스입니다. 이 기술은 환상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경이로움을 만들 수 있습니다. AI의 주요 역할은 웹 사이트 및 모바일 애플리케이션과 통합하고 고객 정보 수집 등과 같은 작업을 자동화하는 것입니다.

 

18. 데이터 시각화

데이터 시각화는 방문자가 온라인 플랫폼에 설명된 정보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중요한 이점은 평범한 사람들도 귀하의 비즈니스가 무엇을 하는지 알고 그에 따라 행동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리드를 고객으로 전환하는 데 도움이됩니다. 이 UX 디자인 트렌드는 앞으로도 계속 될 것입니다.

 

19. 레이어와 플로팅 요소

3D 요소를 사용하는 경우 레이어로 장식하고 플로팅 요소는 사용자에게 긍정적인 감정을 불러 일으킵니다. 깊이 기능을 표시하여 웹 사이트를 약간 3D로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기능은 텍스트, 이미지, 비디오 등과 함께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20. 방해 요소 없는 UX

사용자의 행동에 방해가 없는, 중단이 없는 UX는 웹/앱 모두에 절실하게 필요합니다. 이는 고객의 참여를 유지하고 비즈니스 요구 사항에 따라 행동하도록 유도하는 전략을 따릅니다. 좋은 예,  

“제품이 필요하십니까? 지금 페이지를 방문하십시오!”

다양한 비즈니스 웹 사이트에서 이와 같은 문구를 보셨을 것입니다. 물 흐르듯이 사용자가 행동할 수 있도록 전략을 세우고 좋은 카피 UX writing으로 사용자의 행동을 유도할 수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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