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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답형 출제빈도별 정리

by ooook 2021. 10.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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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순서 결정시 고려사항

1) 서로 연관되어 있는 질문은 연속적으로 배열한다.
2)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질문은 서로 멀리 배열한다.

3) 내용을 묻는 질문 먼저, 세부적인 질문은 나중에 질문한다.

4) 개인정보나 신상정보는 뒤쪽에 배열한다.

5) 첫 질문은 가능한 한 쉽고 흥미를 유발하는 질문으로 선정한다.

확률표본추출방법과 비확률표본추출방법

 

확률표본추출방법 비확률표본추출방법

연구대상이 표본으로 추출될 확률이 알려져 O 연구대상이 표본으로 추출될 확률이 알려져 있지 X
무작위적 표본추출 작위적 표본추출
모수추정에 편의가 X 모수추정에 편의가 O
분석결과 일반화 O 분석결과 일반화 X
표본오차 측정가능 표본오차 측정가능 X
많은 시간과 비용 적은 시간과 비용

확률표본추출방법의 장점
표본오차의 추정이 가능
분석결과의 일반화가 가능


확률표본추출방법
1.단순무작위추출법
2.계통추출법
3.층화추출법
4.집락추출법

비확률표본추출방법
1.임의표본추출방법
2.판단표본추출방법
3.할당표본추출법

4.눈덩이표본추출법


확률표본추출법 4가지와 예=> 단계층집

 

1.단순무작위추출법
적절한 표본크기를 결정하여
표본목록의 표뵨요소에 일련번호를 부여한 후
난수표를 이용해
표본이 추출될 확률이 동일하도록
랜덤하게 표본크기만큼 추출

 

2. 계통(체계적)추출법
모집단의 크기가 N이고 표본크기가 n일 때
난수표를 이용하여 최초의 표본단위만 무작위로 추출하고
나머지는 일정한 간격(k)을 두고 표본크기만큼 표본을 추출

3. 층화추출법
모집단을 일정항 기준을 따라 2개이상의 동질적인 층으로 구분하여
각 층으로부터 독립적으로 뽑을 표본크기를 결정한 후

각층에서 결정된 표본크기만큼 단순임의추출

4.군집추출법
모집단을 여러 개의 군짖으로 형성한 후
단순무작위추출법으로 군집을 추출하여
군집표봉을 구성한 후 추출될 군집 내에 있는 대상을 표본조사단위 구성

층화VS군집 


1)층화표본추출법
모집단을 비슷한 성질을 갖는 2개 이상의 동질적인 층으로 구분하고,

각 층으로부터 단순무작위추출방법을 적용하여 표본을 추출하는 방법

 

특징
표본추출단위는 구성요소이다
층 내는 동질적이고 층간은 이질적이다

2) 집락추출법
개념
모집단을 조사단위 또는 집계단위를 모은 군집으로 나누고 이들 군집들 중에서 일부의 군집을 추출한 후 추출된 군집에서 일부 또는 전부르 표본으로 추출하는 방법
특징
표본추출단위는 집락이다
집락 내는 이질적이고 집락 간은 동질적이다
집락 내부가 모집단이 지닌 특성의 분포와 정확히 일치하면 가장 이상적


 

단순무작위 추출 

 

의미
크기 N인 모집단으로부터 크기 n인 표본을 추출할 때 모든 가능한 표본이 동일한 확률로 추출하는 방법
장점
모집단에 대한 사전지식이 필요 없다
추출확률이 동일하기 때문에 표본의 대표성이 높다
표본오차의 계산이 용이하다
확률표본추출방법 중 가장 적용이 용이하며, 다른 확률표본추출방법과 결합하여 사용할 수 있다

단점
모집단에 대한 정보를 활용할 수 없다
도일한 표본크기에서 층화추출법보다 표본오차가 크다
비교적 표본의 크기가 커야한다
표집틀 작성이 어렵다

 

계통표본추출 절차와 장단점

 

의미
모집단 요소의 목록표를 이용하여 최초의 표본단위만 무작위로 추출하고,
나머지는 일정한 간격을 두고 표본을 추출하는 방법

장점
표본추출 작업이 용이하다
단위들이 고르게 분포되어 있을 경우 표본의 대표성 유지가 가능하다
실제 조사현장에서 직접 적용이 용이하다

단점
표본추출틀 구성에 어려움이 있다
모집단의 단위가 고르게 분산되어 있지 않을 때 표본의 대표성에 문제가 발생한다
모집단이 주기성을 가지면 일반적으로 추정량이 편향추정량이다

 층화표본추출

개념
모집단을 비슷한 성질을 갖는 2개 이상의 동질적인 층으로 구분하고, 

각 층으로부터 단순무작위추출법을 적용하여 표본을 추출하는 방법

특징
표본의 크기가 크지 않아도 모집단의 대표성이 보장된다
단순임의추출 또는 계총추출보다 불필요한 자료의 분산을 축소한다
모집단의 각 층화집단의 특수성을 알 수 있으며 비교가 가능하다
 내는 동질적이고 층 간에는 이질적이여야한다
모집단의 각 층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필요로 한다

장점
1) 표본의 크기가 크지 않아도 모집단의 대표성이 보장된다
2)단순임의추출 또는 계통추출보다 불필요한 자료의 분산을 축소한다
3)모집단의 각 층화집단의 특수성을 알 수 있으며 비교가 가능하다

단점
1)모집단의 각 층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필요로 한다
2)모집단을 층화하여 기증하였을 경우 원형을 복귀하기가 어렵다
3)표본추출과정에서 시간과 비용이 증가할 수 있다
4)층화의 근거가 되는 층화명부가 필요하다

군집표본추출

 

모집단을 조사단위 또는 집계단위를 모은 군집으로 나누고 이들 군집들 중에서 일부의 군집을 추출한 후 추출된 군집에서 일부 또는 전부를 표본으로 추출하는 방법
고등학생들이 학원에 다니는지를 조사하기 위해 전국의 고등학교에서 무작위로 몇개의 학교를 추출하여 추출된 학교의 학생들을 전수조사하거나 다시 무작위 추출한다

장점
시간과 비용이 절약된다
전체모집단의 목록표를 작성하지 않아도 된다
각 집락의 성적뿐만 아니라 모집단의 성격도 파악할 수 있다

단점
집락이 동질적인 경우 오차 개입가능성이 크다
단순임의추출보다 측정집단을 과대/과소 포함할 위험이 크다

 

 

비확률표본추출방법 4가지


1.임의표본추출방법
2.판단표본추출방법
3.할당표본추출법

4.눈덩이표본추출법

 

비확률표본추출법을 하는 경우 4가지

 

모집단을 정확하게 규정짓지 못하거나 모집단 목록을 만들기가 복잡한 경우
시간과 비용을 줄이고자 하는 경우
조사의 초기단계에서 문제에 대한 개략적인 정보가 필요한 경우
연구의 특성상 특정한 대상을 표본으로 해야 하는 경우

  할당표본추출법  

 

의미
모집단이 여러 가지 특성으로 구성되어 있는 경우 각 특성에 따라 층을 구성한 다음
층별 크기에 비례하여 표본을 배분하거나 동일한 크기의 표본을 조사원이 그 층 내에서 직접 선정하여 조사하는 방법

장점
표본추출이 쉽고 빠르며 비용이 적게 든다할당기준에 따라 모집단의 구성 비율에 일치하도록 표본을 추출할 수 있다

단점
표본을 어덯게 할당하느냐의 문제가 발생된다조사자가 할당기준을 지키지 않을 경우에 비표본오차가 크게 발생할 수 있다비확률표본추출이기 때문에 분석결과의 일반화에 제약이 따른다

  할당표본추출법에서 표본크기 구하는 법  

전체 1,000명 중 남자 400명, 여자 600명
20대 40%, 30대 40%, 40대 이상 20%
=> 현우진 확통법

  남자 여자 전체
20대 80X0.4=32 120X0.4=48 32+48=80
30대 80X0.4=32 120X0.4=48 32+48=80
40대 이상 80X0.2=16 120X0.2=24 16+24=40
전체 200X0.4=80 200X0.6=120 200

 

눈덩이표본추출법 의미와 장단점

 

의미
눈덩이를 굴리면 커지는 것처럼 소수의 응답자를 찾은 다음
이들과 비슷한 사람들을 소개받아 가는 식으로 표본을 추출하는 방법
이유
마약중독, 정신병경험과 같은 내용은 밝히기를 꺼려하기 때문에 표본추출 확보에 어려움이 있다


 

 

분석단위 선정의 오류 2가지 의미와 예시

분석단위를 선정할 때는 개인주의적 오류나 생태학적 오류가 발생하곤 한다.

개인주의적 오류: 개인-> 집단
개인의 결과를 집단에 적용시키는 오류를 말한다.

흑인인구가 많은 도시가 흑인인구가 적은 도시보다 범죄율이 높게 나타났다고 해서 
실제로 흑인들이 범죄를 저질렀다고 단정 지어서는 안 된다

생태학적 오류: 생태->개인
집단의 결과를 개인에게 적용시키는 오류를 말한다.
흑인들의 범죄율이 높다고 해서
흑인인구가 많은 도시가 흑인인구가 적은 도시보다 범죄율이 높다고 단정 지어서는 안 된다

 

 

개념적 정의와 조작적 정의 의미, 예시

개념적 정의
실험에 필요한 개념을 다른 개념들을 사용하여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정의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리더십을 연구하는 실험에서 리더십을 팀원들과의 원활한 의사소통, 주도성 등으로 정의하는 것이다.

 

조작적 정의
개념적으로 정의된 개념을 실험에 적용시킬 때 시각적으로 수치화가 가능하게 측정 가능한 상태로 정의한 것이다.
예를 들어 아동의 공격성을 연구하는 실험에서 공격성을 때리는 횟수, 꼬집는 횟수 등으로 정의하고 측정하는 것이다.

 

 

척도의 유형과 예시

명목=남여 수치의미X
서열=학점 ABCDF 간격이 일정X
등간=온도 절대적 영점X 간격이 일정
비율=무기 절대적 영점0


명목척도 : 대상의 속성이나 이름을 붙인 정도, 분류 및 범주화
서열척도 : 대상을 서열화하거나 순서를 나열할 수 있는 정도
등간척도 : 대상 간의 간격이 일정한 정도, 서열 간의 차이를 밝힐 수 있음. 하지만 두 배, 세 배의 개념은 아님
비율척도 : 명목, 서열, 등간척도의 성질을 만족하며 절대 점인 0의 속성을 가지고 있는 수준


등간척도->상대적 원점
등간척도의 예로 온도가 0이라는 의미는 아무것도 없는 상태가 아니라
상대적으로 0만큼 있는 상태를 의미하므로 상대벅 원점이 존재하는 것

 

비율척도->절대적 원점
비율척도의 예로 무게가 0이라는 의미는 아무것도 없는 상태를 의미하므로 절대적 원점이 존재하는

척도구성 통계적 기법

 

 

  1. 개별문항과 척도 간의 상관분석모든 문항을 합하여 새로운 척도 하나를 구성하고 이 척도와 각 개별문항간의 상관계수를 구하여 상관계수가 일정 수준 이상인 문항만을 선택한다
  2. 요인분석을 통한 척도구성문항 간 상관계수를 분석하여 공통요인을 내포하고 있는 문항들을 분류해 내서 이 문항들을 경합하여 척도를 구성한다
  3. 회귀분석을 이용한 척도구성모든 문항을 합하여 새로운 척도 하나를 구성하고, 이 척도를 종속변수로 개별문항을 독립변수로 하여 단체별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유의한 문항만을 선택한다
  4. 기준변수와의 상관분석이론적으로 타당하다고 생각되는 변수들로 구성된 기준변수와 개별문항과의 상관계수를 구하여 상관계수가 일정 수준 이상인 문항만을 선택한다
  5. 반분법을 통한 척도구성척도점수가 높은 상위집단과 낮은 하위집단을 구성한 다음, 각 문항별로 두 집단의 평균을 비교하여 변별력을 지닌 문항들로 척도를 구성한다
  6. 주성분분석을 통한 척도구성여러 문항들 간의 상관관계로부터 문항들을 대표하는 가상의 주성분을 찾아내어 비슷한 가중치를 지닌 문제들로 척도를 구성한다

 

의미분화 척도

 

개념
하나의 사물이나 개념을 여러 가지 의미의 차원에서 측정할 수 있도록
서로 상반되는 형용사를 양극단에 배치하여 측정함으로써 태도의 변화를 좀 더 정확하게 파악하는 방법
특징
척도의 양극단에 서로 상반되는 형용사를 사용한다
본질적인 뜻을 몇 개의 차원에 따라 측정함으로써 태도의 변화를 좀 더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가치와 태도의 측정에 적합하다
다양한 연구문제에 적용할 수 있다
연구목적에 부합하는 타당성 있는 분석을 할 수 있다
사례

통계청에 대한 이미지를 아래 척도에 표기해 주십시오

-3 -2 -1 0 1 2 3
보수적 ㅣ--------ㅣ---------ㅣ---------ㅣ---------ㅣ---------ㅣ---------ㅣ 진보적
부패 ㅣ--------ㅣ---------ㅣ---------ㅣ---------ㅣ---------ㅣ---------ㅣ 청렴
부정적 ㅣ--------ㅣ---------ㅣ---------ㅣ---------ㅣ---------ㅣ---------ㅣ 긍정적

 

총합고정척도법

응답자들에게 일정한 점수를 주고 어떤기준에 따라(중요도,선호도) 대안들 중에 점수를 나누어주게 하는 방법

 

 

유사등간기법

 척도 구성방법

(1) 연구자가 연구하려는 주제에 대해 가능한 한 많은 문항을 만듦

(2) 다수의 평가자들이 이들 문항들을 11개 정도의 범주로 분류

(3) 평가자들이 각 범주를 대표할 수 있는 문항을 선정하여 척도를 구성

 이 때, 선정된 문항 사이의 간격이 거의 동일하기 때문에 유사등간척도 기법이라고 하며, 척도 구성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고 평가자의 주관이 개입될 여지가 크므로 잘 사용되지 않음

 

 

 

리커트 척도의 구성절차 4단계★★

  1. 응답자와 질문문항의 선정
  2. 각 문항에 대한 응답자들의 서열화
  3. 응답카테고리에 대한 배점
  4. 총점 순위에 의한 응답자들의 배열
  5. 척도 문항 분석

 

  체계적 오차와 비체계적 오차

 

체계적오차
체계적 오차는 편향이라고도 하며, 어떠한 영향이 측정대상에 체계적으로 미침으로써 일정한 방향성을 갖는 오차로
측정의 타당성과 관련이 있다
비체계적 오차
측정과정에서 우연적 또는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불규칙적인 오차로 측정의 신뢰성과 관련이 있다

 

  신뢰도와 타당도

 

신뢰도
측정도구가 측정하고자 하는 현상을 일관성 있게 측정하는 능력으로
어떤 측정도구를 동일한 현상에 반복 적용하여 동일한 결과를 얻게 되는 정도를 의미한다
타당도
측정도구가 측정하고자 하는 개념이나 속성을 얼마나 실제에 정확히 측정하고 있는가 하는 정도를 의미한다

 

신뢰도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
1) 측정도구 모호성을 제거: 측정도구를 구성하는 문항을 분명하게 작성한다
2) 다수의 측정항목: 측정항목을 늘린다
3) 측정 일관성 유지: 측정자의 태도와 측정방식의 일관성을 유지한다
4) 표준화 측정도구 이용: 사전에 신회도가 검증된 표준화된 측정도구를 이용한다
5) 대조적인 항목들의 비교/분석: 측정도구가 되는 각 항목의 성격을 비교하여 서로 대조적인 항목들을 비교/분석한다
6) 추정자가 무관심하거나 잘 모르는 내용은 측정하지 않는다

 

신뢰도 평가방법  

 

1. 재검사법
동일한 상황에서 동일한 측정도구로 동일한 대상에게 일정 시간을 두고 측정하여 그 결과를 비교하는 방법

2. 반분법
척도의 질문을 무작위로 반씩 나누어 둘로 만든 후 이 두 부분을 따로 떼어서 적용하는 거이 아니라
내용적으로만 갈라놓고 실제로는 본래의 척도를 그대로 적용하는 방법

3. 복수양식법
유사한 형태의 두 개 이상의 측정도구를 이용하여 동일한 대상에 차례로 적용한 후
그 결과를 비교하는 방법

4. 내적일관성법
여러 개의 항목을 이용하여 동일한 개념을 측정하고자 할 때 신회도를 저해하는 요인을 제거한 후 신뢰도를 향상시키는 방법



재검사법 

개념
동일한 상황에서 동일한 측정도구로 동일한 대상에게
일정한 시간을 두고 측정하여 그 결과를 비교하는 방법으로
안정성을 강조한 평가방법

이 검사에서는 안정성 계수를 사용하여 측정한 각 결과가 상관이 있는지 결과를 비교한다.

한계
1) 측정대상의 개인차를 극복할 수 없다
2) 첫번째 조사가 두번째 조사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제거할 수 없다
-오류가 발생하였을 경우 기억효과로 인한 것인지 알 수 없다는 한계점이 있다
-검사의 시간 간격이 길 경우 발생하는 오류가 성숙효과로 인한 것인지 알 수 없다

3) 측정대상의 탈락(사망 등)과 같이 외부현상을 통제하기 곤란하다



동시적 타당도

범위의 제한이 동시적 타당도를 어떻게 제한하는지 설명하시오

개념
조사자가 개발한 새로운 측정두구(조작적 정의, 지표, 또는 척도)에 의해서 얻어진 결과가
기존의 타당성을 보장받는 측정도구에 의해서 얻어진 겨로가와 일치하는지를 검정하는 방법

범위의 제한에 따른 동시적 타당도의 제한
기존에 타당도를 입증받고 있는 검사가 없는 경우 범위의 제한으로 인해 동시적 타당도를 적용할 수 없다
타당도를 입증받은 검사가 있을지라도 그 검사와의 관계에 의하여 동시적 타당도가 검정되므로 기본에 타당도를 입증받은 검사에 의존하게 되는 제한이 따른다

외적타당도 VS 내적타당도

외적타당도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가 다른 상황, 다른 경우, 다른 시간의 조건에서도 일반화할 수 있는 정도
내적타당도
종속변수의 변화가 독립변수에 의한 것인지 아니면 다른 조건에 의한 것인지 판별하는 기준

외적타당도 저해요인

의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가 다른 상황, 다른 경우, 다른 시간의 조건에서도 일반화할 수 있는 정도
저해요인
1) 실험 상황의 반동효과
2) 실험 대상자 선정과 실험처리 간의 상호작용
3) 다중실험처리 간의 간섭(방해)
4) 자료수집상황에서의 반응효과

내적타당도 저해요인




 표본오차 

 

통계추정치와 모수치가 다른경우 발생하는 오차

모집단으로부터 표본을 추출하여 조사한 자료를 근거로 얻은 결과를 모집단 전체에 대해 일반화하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오차로
표본오차가 발생하는 원인은 표본이 모집단에 대한 완전한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발생한다


 

비표본오차 의미와 감소방안

비표본오차는 표본오차가 아닌 오차를 말하며 전수조사와 표본조사 모두에서 일어나는 오차를 말한다.

비표본오차는
1) 무응답이 발생할 경우
2) 조사결과를 입력하는 과정에서 실수를 했을 경우
3) 응답자가 조사에 불성실하게 응답했을 경우
4) 면접원이 주관적인 견해를 포함해 면접을 했을 경우
5) 관찰시 지각에서 오류가 발생했을 때 오차가 발생한다

 

보가더스척도와 소시오매트리

서열척도의 일종으로 소수민족, 사회계급 , 사회적 가치 등에 대한 사회적 거리감을 측정하기 위해
단일연속성을 가진 문항들로 척도를 구성한다
친밀감, 무관심 갈등 등을 측정하는데 사용된다

차이점
소시오매트리가 개인을 중심으로 집단 내의 개인간 친밀 관계를 측정하는 반면
보가더스 척도집단 간의 친밀 관계를 측정하는 데 사용된다

 

 

  코호트 연구와 패널연구

 

유사점
한 연구대상을 일정기간 동안 관찰하여 그 대상의 변화를 파악하는데 초점을 두는 종단조사의 방법
둘 이상의 시점에서 분석단위를 연구하며 어떤 연구대상의 동태적 변화 및 발전과정의 연구에 사용된다

차이점
패널연구연구대상이 고정

예> 1930년대 경제공황기 태어난 사람의 경제적 태도
코호토연구는 연구대상이 대학교 4학년 학생들처럼 같은 시간 동안 동일한 경험

예> 2000년 서울대 행정대학원 졸업생의 진보 보수화

 

질문지법, 실험법, 관찰법, 문헌연구

 

질문지법
사회조사나 마케팅 조사에서 가장 널리 이용되는 조사방으로
연구조사 과정에서 조사의 목적에 맞는 유용한 자료를 수집하는 수단이 되며
이를 통해 얻어진 자료를 이용하여 결론을 도출하는 조사방법이다
관찰법
자료의 근거가 되는 대상에 대해 면접과 같이 직접적으로 접근하지 않고 감각작용을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는 조사방법이다
실험법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조사방법이다
문헌연구
연구의 기초가 되는 작업으로 기존에 발간된 각종 문헌을 통하여 연구의 초점을 명확히 하고
연구에 대한 이론적인 준거틀, 연구경향, 자료수집, 분석방법에 이르기까지 포괄적인 지식을 얻고자 하는 조사방법이다

 

질문지 작성 시 어휘사용

 

*포괄성: 응답 가능한 항목을 모두 제시해 주어야 한다
상호배제성: 응답 항목들 간의 내용이 중복되어서는 안 된다
*단순성: 하나의 질문항목으로 두 가지 질문을 해서는 안 된다 
가치중립성: 질문항목과 응답범주는 연구자의 임의적인 가정 또는 주관이 개입되어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거나 특정응답을 유도해서는 안 된다
명확성: 가능한 뜻이 애매한 단어와 상이한 단어의 사용은 회파하고 쉽고 명확한 단어를 사용한다
쉬운 단어사용: 학술적인 단어 또는 외래어 사용을 피한다
*간결성: 질문은 간결하게 한다

 

분석에서 제외시킬 설문지

무응답이 많은 경우
응답자가 질문을 이해하지 못한 상태에서 응답했다고 판단되는 경우
표본에서 제외된 응답자가 포함된 경우
설문지의 일부가 분실된 경우
설문지가 예정일보다 너무 늦게 회수되었을 경우
전체문항에 대해 동일한 번호로 응답한 경우
응답자가 응답하지 않고 조사원이 임의로 작성한 경우

  집단면접과 집단조사

집단면접
탐색조사의 일종으로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면접진행자가 소수의 집단을 대상으로
특정 주제에 대해 자유롭게 토론하도록 한 후 필요한 정보를 얻는 방법
집단조사
연구대상자를 개별적으로 만나서 조사하는 것이 아니라
집단적으로 모아놓고 질문지를 배부하여 응답자가 직접 기입하게 하는 방식

 

집단조사=집단표본조사

개념
연구대상자를 개별적으로 만나서 조사하는 것이 아니라 집단적으로 모아놓고 질문지를 배부하여 응답자가 직접 기입하게 하는 방식
장점
조사자가 많이 필요하지 않아 비용과 시간이 절약
조사의 설명이나 조건을 똑같이 할 수 있어 동일성 확보가 가능
필요 시 응답자와 직접 대화할 수 있어 질문에 대한 오류를 줄일 수 있다
단점
응답자들을 집합시킨다는 것이 쉽지 않으므로 특수한 조사에만 가능하다
응답자들의 개인별 차이를 무시함으로써 조사 자체에 타당도가 낮아지기 쉽다
응답자들이 한 장소에 모여 있어 통제가 용이하지 않다

 

 

 

 

  예비조사, 탐색조사, 사전조사  

 

예비조사
연구하려고 하는 문제의 핵심적인 요소들을 분명히 알지 못할 때 연구를 진행하기 앞서 실시하는 비지시적 방식의 조사
탐색조사
연구문제에 대한 사전지식이 부족하거나 개념을 보다 분명히 하기 위해 조사설계를 확정하기 이전에 예비적으로 실시하는 연구
사전조사
사전조사는 본조사의 축소판이라 할 수 있으며, 본조사 실시 전에 본조사와 똑같은 방법과 절차로
소규모 표본을 대상으로 질문지가 잘 구성되어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실시하는 조사

 

  예비조사VS사전조사


예비조사
조사목적 연구의 가설을 명백히 하기 위해 설문지의 개선할 사항을 찾아내기 위해
사전조사
조사시기 본 연구를 진행하기에 앞서 설문지 초안 작성 후, 본조사 실시 전
조사방법 문헌조사, 경험자조사, 현지답사, 특례분석(소수사례분석) 본조사에서 실시하는 것과 똑같은 절차와 방법

 

예비조사

 

개념
연구하려고 하는 문제의 핵심적인 요소들을 분명히 알지 못할 때
질문지 작성의 전 단계에서 실시하는 비지시적 방식의 조사
예비조사의 목적
자료를 수집할 목적으로 시행하며 연구가설을 명확히 하는 데 목적이 있다
방법
1)문헌조사, 2)경험자조사, 3)현지답사, 4)특례분석(소수사례분석)

 

 

사전조사

 

개념
사전조사는 본조사의 축소판이라 할 수 있으며, 본조사 실시 전에 본조사와 똑같은 방법과 절차로
소규모 표본을 대상으로 질문지가 잘 구성되어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실시하는 조사
수정 시 고려할 사항
중요한 응답항목을 누락하지 않았는지 검토한다
응답이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게 나타나는지 검토한다
"모른다"등과 같이 판단유보범주의 응답이 많은지 검토한다
무응답 또는 "기타"에 대한 응답이 많은지 검토한다
질문의 순서가 바뀌었을 때 응답한 내용에 변화가 나타나는지 검토한다

 

목적
질문어구의 구성
-중요한 응답 항목을 누락하지는 않았는지 검토
-응답항목이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게 나타나는지 검토
-"모른다' 또는 "기타"에 대한 응답이 많은지 검토
-질문의 순서가 바뀌었을 때 응답한 내용에 변화가 나타나는지 검토
본조사에 필요한 자료수집
-면접장소
-조사에 걸리는 시간
-현지조사에서 필요한 협조사항
-기타 조사상의 애로점 및 타개방법

방법
사전조사는 본조사의 축소판이라 할 수 있으며, 본조사에 들어가기에 앞서 본조사에서 실시하는 것과 똑같은 절차와 방법으로 질문지가 잘 구성되어 있는지를 시험해 보는 것으로 모집단과 대체로 유사하다고 판단되는 소규모 표본을 대상으로 질문 문항들의 타당성을 검사한다

 

  프로빙

개념
응답자의 대답이 불충분할 경우 보다 충분한 응답을 얻어내기 위해 재차 질문하는 기술

사례
서비스업동향조사에서 지난달 매출액은 얼마였습니까?라는 질문에 대한 응답이 불명확한 경우
전월과 비교하여 매출액이 어떻습니까? 작년과 동월과 비교하여 매출액이 어떻습니까?등의
질문을 더하여 충분한 응답을 얻어낸다

 

  관찰자로서 '참여자' VS 참여자로서 '관찰자'  

관찰자로서 '참여자'
관찰대상자들에게도 관찰자가 명백히 알려져 있을 뿐 아니라
실제로 관찰자도 관찰대상자와 혼연일체가 되어 '같이 활동하고 생활'하는 관찰자

참여자로서 '관찰자'
관찰대상자들에게 관찰자가 그들의 행동을 관찰하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져 있지만
관찰자가 직접 이들 '관찰대상자들과 한 몸이 되어 행동하지는 않는' 관찰자


 

 

    

 우편조사 응답률 높이는 법

반송용 유표 및 봉투를 봉동한다
반송봉투가 필요 없는 봉투겸용 우편(자기우편)설문지를 이용한다 
격려문과 함께 설문지를 다시 동봉하여 추적 우편을 실시한다
사례품이나 사례금등 약간의 인센티브를 준다
조사에 앞서 예고편지(안내문)을 발송한다
설문지 표지에 조사기관 및 조사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여 응답자가 응답하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설문조사

장점
풍부한 자료 수집이 가능하다
수집된 자료의 정확성이 높다
한 번의 조사로 다양한 주제에 대한 연구가 가능하다

단점
정보영역은 넓으나 깊이가 부족해 피상적 결과가 나타나기 쉽다
내적타당성이 결여되어 오차가 항상 존재한다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든다
고도의 기술과 지식이 필요하다

 



전화조사 VS 면접조사

피임에 관하여 전화조사와 면접조사를 한결과 차이가 많이 났다
전화조사 및 면접조사의 특징과 조사결과에 차이 난 이유를 예를 들어 설명


전화조사의 특징
모집단이 불완전하다
보조도구 사용이 곤란하다
특정한 주제에 대한 응답회피가 가능하다
면접조사에 비해 익명성이 보장된다

 

면접조사의 특징
응답의 허위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다른 조사에 배해 질문지 회수율이 높다
조사자에 따라 오차가 생길 가능성이 있다
보조도구를 사용할 수 있다

조사결과에 차이가 난 이유
조사사안이 응답자가 민감하게 반응할 사항(피임합법화, 피임기구보급문제 등)에 대한 조사일 경우
익명성의 보장, 자료수집방법의 차이가 조사결과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온라인 조사

-가입자조사, 회원조사, 방문자조사

 

의미
가입자조사: 질문지의 형태를 전자우편 형태로 작성하여 다수의 사용자들에게 발송하여 다시 전자우편 형태로 회신하는 조사
회원조사: 미리 구축되어 있는 회원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여 조사
방문자조사: 웹사이트에 방문한 불특정한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조사

문제점
모집단을 대표할 수 있는 표본틀을 구하기 어려움
응답률이 낮음
복잡한 질문이나 질문의 양이 많은 경우에 자발적 참여가 어려움
모집단의 정의가 어려움
컴퓨터 운영체계 또는 사용 브라우저에따라 호환성에 제한이 있음

고려사항
모집단과 표본집단을 분명히 정의할 수 있어야 한다
응답률을 높이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강구한다
질문지의 유형은 간단하고 명료한 폐쇄형 질문이 유리하다
중복응답자를 통제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한다
현 질문이 동일한 화면에 포함되도록 디자인한다

 

 

  2차 자료 

 

의미
다른 목적을 위해 이미 수지된 자료로서 연구자가 자신이 수행중인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하는 자료


장점(필요성)
1차 자료의 수집에 따른 시간, 노력,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직접적이고 즉각적인 사용이 가능하다
국제비교 종단적 비교가 가능하다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수집한' 자료는 신뢰성과 타당도가 높다

단점(한계)
연구의 분석단위나 조작적 정의가 다른 경우 사용이 곤란하다
시간이 경과하여 시의적절하지 못한 정보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신뢰도와 타당도가 낮다
연구에 필요한 2차자료의 소재를 파악하기 어렵다

 

 

기존질문 기대효과  

 

이미 본 조사를 실시했던 질문문항이므로 사전검사가 필요없다
질문지 작성 및 사전검사에 필요한 시간과 비용이 절감된다
기분의 분석결과를 토대로 기존조사와 비교가 가능하다

 

  개방형 질문  

개념
응답자가 질문에 자유롭게 응답할 수 있는 질문

장점
복합적인 질문을 하기에 유리하다
응답유형에 대한 사전지식이 부족할 때 사용한다
응답에 대한 제한을 받지 않으므로 새로운 사실을 발견할 가능성이 크다
본조사에 사용될 좌표 작성 시 폐쇄형 질문의 응답유형을 결정할 수 있게 해준다
단점
응답을 분류하고 코딩하는 데 어렵다
응답자가 어느 정도의 교육수준을 갖추어야 한다
폐쇄형 질문에 비해 상대적으로 응답률이 낮다
결과를 분석하여 설문지를 완성하기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활용
1) 개방형 질문은 본조사에 사용될 질문항목들의 응답내용을 도출해 내기 위해 많이 사용되며
본조사에 사용될 조사표를 작성할 때 폐쇄형 질문의 응답유형을 결정할 수 있게 해준다
2) 응답내용이 너무 다양할 경우, 몇 개의 폐쇄형 질문으로 조사표를 작성할 것인지 개방형 질문으로 작성할 것인지를 결정할 수 있게 해준다


인과관계

 

독립변수의 변화에 따라 종속변수의 변화가 일정한 방향으로 일어나는 것
인과관계의 조건
공동변화=원인과 결과가 동시에 발생되어야 하는 조건)
시간적 선행= 독립변수가 종속변수 앞에 일어나야 하는 조건
제3의 변수(허위변수, 억제변수, 혼한변수, 왜곡변수)에 의한 영향 통제

 

  외생변수 통제방법  

제거
외생변수가 될 가능성이 있는 지능지수 변수를 실험 대상에서 제거하여
외생변수의 영향을 실험상황에 개입하지 않도록 한다

균형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법으로
균형화가 이루엉진 후 두 집단 사이에 나타나는 종속변수의 수준 차이는 독립변수 만에 의한 효과로 간주한다

상쇄
하나의 실험집단에는 두 개 이상의 실험변수가 가해질 때 사용하는 방법으로
외생변수의 적용 강도를 다른 상황에 대해서 다른 실험을 실시하여 비교함으로써 외생변수의 영향을 통제한다

무작위화
조사대상을 모집단에서 무작위로 추출함으로써
연구자가 조작하는 독립변수 이외의 모든 변수들에 대한 영향력을 동일하게 하여 동질적인 집단으로 만들어준다

 

 

  변수의 종류  

선행변수
인과관계에서 독립변수에 앞서면서 독립변수에 대해 유효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변수

매개변수
시간적으로 독립변수 다음에 위치하며 독립변수의 결과인 동시에 종속변수의 원인이 되는 변수
억제변수
두 변수 간에 관계가 존재하지만 어떤 변수의 방해에 의해 두 변수 간의 관계를 약화시키거나 소멸시키는 방법
외재변수
독립변수와 종속변수가 실제로 인과관계가 없는데 어떤 제 3의 변수를 포함시켜 분석하면
인과관계가 있는 것처럼 보이는 변수

  선행변수 VS 독립변수

독립변수와의 차이점
독립변수는 종속변수에 일정한 영향력을 주지만 선행변수는 보충적 영향을 주는 역할을 한다
선행변수가 통제되어도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와의 관계는 유지되지만
독립변수는 통제되면 선행변수와 종속변수와의 관계는 사라진다


 

 

대상자 배정방안  

 

목적
독립집단과 종속집단의 독립변수 효과를 상쇄하는 다른 특성이나 조건에서 체계적 차이가 나지 않도록

무작위 배정
대상자들이 실험집단에 배정된 확률과 통제집단에 배정될 확률을 동일하게 보장하는 방법
짝짓기
대상자들에게 관찰될 여러 개의 변수를 고려할 때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배정될 확률이 가장 가까운 대상자끼리 짝지어 배정한 후
남은 대상자들 중에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배정될 확률이 가장 가까운 대상자끼리 짝지어 배정하는 방법을
남은 대상자들이 모두 짝지어질 때까지 반복하는 방법

 

 

사회적 바람직성

개념
질문자의 의도에 맞추어 자신의 생각과는 무관하게 본인이나 본인 소속집단을 우월하게 보이기 위해 응답하는 경우의 편향
감소방법
질문지 작성 시 사회적 규범을 나타내는 단어를 표현하지 않고 가능한 우회적 단어를 사용한다
응답자의 비밀을 철저히 보호해준다
설문조사 이외의 관찰이나 기계적 장치 등을 이용한다
조사자가 객관적인 지침에 따라 조사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바람직한 가설설정 기준(가설설정시 유의사항)

 

명확성: 가설은 추상적인 개념상의 정의이건 조작적 정의이건 그 뜻이 명확해야 한다
가치중립성: 가설을 설정하는 연구자의 주관이 개입되어서는 안된다
구체성: 가설은 추상적인 의미를 담고 있어서는 안되며 구체적인 성질의 것이어야 한다
검증가능성: 가설은 검증 가능해야 한다
간결성: 가설은 논리적으로 간결해야 한다
광역성: 가설은 광범위한 범위에 적용 가능해야 한다
계량화: 가설은 계량화가 가능해야 한다

 

실험설계의 기본조건 3가지

 

실험의 핵심요소
1. 외생변수의 통제
외생변수는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수로서 외생변수를 통제하지 않으면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사이의 인과관계를 파악하는 데 문제가 발생된다

2. 독립변수의 조작
연구자가 의도적으로 어떤 한 집단에는 독립변수를 발생시키고 다른 집단에는 발생하지 않도록 한 후
독립변수의 조작이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관찰한다

3. 실험 대상의 무작위화
연구대상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눌 때 가능한 두 집단의 차이가 적도록 무작위로 할당한다

4. 종속변수의 비교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종속변수를 비교하거나 실험전후의 종속변수를 비교하여
두 변수 간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분석단위

 

의미
연구의 분석단위란 그 단위의 속성을 집계하여 보다 큰 집단을 기술하거나 어떤 추상적인 현상을 설명하기 위하여 자료를 수집하는 단위로 해당 내용을 분석하기 위한 단위
종류
개인: 사회과학 조사연구에서 가장 전형적인 분석단위
집단: 사회집단을 연구할 경우의 분석단위
프로그램: 정책평가연구를 진행할 때의 분석단위
조직 또는 제도
지역사회, 지방정부, 국가
사회적 생성물

 

연역적 방법과 귀납적 방법

연역적 방법
일반적인 거으로부터 특수한 것을 추론해 내는 방법으로 논리적 전개는
이론-> 가설설정-> 조작화->가설관찰->가설검정 순
귀납적 방법
관찰로부터 시작해서 일반적인 이론이나 결론에 도달하는 방법으로 논리적 전개는
주제선정->관찰-> 경험적 일반화->결론 순

 

내용분석

의미
기록화된 것을 중심으로 그 연구대상에 필요자료를 수집, 분석함으로써
객관적이고 체계적이며 계량적인 방법으로 분석하는 방법

절차

  1. 연구문제가설설정
  2. 내용분석 자료의 표본추출
  3. 분석 카테고리 설정
  4. 분석단위 결정
  5. 집계체계 결정
  6. 내용분석 작업
  7. 보고서 작성

 

배포조사

 

배포조사
회사 또는 가정에 질문지를 해부하고 응답자가 직접 기입하게 한 다음 나중에 질문지를 회수하는 방법
장점
시간과 비용이 절약된다
질문지 회수율이 높다
응답자에게 생각할 시간적 여유를 준다
단점
문명자들의 조사가 곤란하다
질문지가 잘못 기입되어 있어서 시정하기 어렵다
응답이 피조사자의 의견인지 제 3자의 영향을 받았는지 알 수 없다

 

응답률의 중요성과 조사방법에 따른 응답률

 

응답률의 중요성
낮은 응답률은 비응답자의 상황이 자료수집에 배제됨으로써 조사결과의 일반화에 심각한 영향을 초래한다
조사방법에 따른 응답률의 변화
어떤 조사방법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시간과 비용상의 제약으로 인하여
조사를 할 수 있는 정보의 내용, 양, 질문방식, 응답률이 달라질 수 있다.
응답률은 조사방법에 따라 면접조사 > 전화조사 > 우편조사 순으로 높다

설문지 표지

 

응답자에게 조사에 참여하는 동기를 부여하고 응답에 대한 협조를 구함으로써 응답률을 제고시키는 역할

조사기관: 조사기관을 밝힘으로써 응답자에게 신뢰감을 심어준다
조사목적: 본조사(대학생의 이동통신 이요현황조사)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조사대상: 모집단으로부터 추출된 조사대상을 밝힌다
응답이유: 왜 응답을 해야 하는지를 응답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비밀보장: 통계법 제33조에 의해 비밀이 보장됨을 밝힌다

 

바람직한 질문의 요건

 

질문에 사용하는 용어는 간결하고 명확해야 한다
조사대상자들의 특성에 따라 적절한 용어를 선택한다
유도질문, 위협적 질문, 이중질문은 지양한다
질문 내용은 가능한 구체적으로 한다
민감한 질문은 제 3자의 경우를 가정하는 등 익명성을 보장한다
질문을 일반적인 내용에서 구체적인 내용의 순으로 체걔적으로 한다

 

면접자의 바람직한 태도

 

면접자는 응답자와 친밀감(Rapport)을 형성한다
면접자의 신분을 밝혀 피면접자의 불안감을 해소시킨다
피면접자에게 면접목적과 피면접자의 신변 및 비밀이 보장됨을 주지시킨다
면접상황에 따라 면접방식을 융통성 있게 조정한다
면접자는 객관적 입장을 견지한다
면접과 관련된 내용을 자세하게 기록한다
피면접자가 "모른다"는 응답을 하는 경우 그 이유를 알아본다

 

 

전화조사

장점
면접조사에 비해 시간과 비용이 적게 든다
우편조사에 비해 타인의 참여를 줄일 수 있다
면접이 어려운 사람의 경우 유리하다
면접조사에 비해 타당도가 높다
컴퓨터 지원이 가능하다
단점
보조도구를 사용할 수 없다
면접조사에 비해 심층면접을 하기 곤란하다
모집단이 불완전하다
질문의 길이와 내용을 제한받는다

 

문제점
전화번호부에는 누락된 전화번호가 있다
모집단의 구성요소가 아닌 단위가 포함되어 있다
전화번호부는 일반적으로 가구별로 기입된 구성요소 목록이다
해결방안
한국통신 측에 따르면 유선전화번호 등재율이 70%를 밑돌고 있으므로, 간접표본추출방법을 통하여 누락된 전화번호를 봉완한다
전화번호부는 처음 발행 당시에는 정확하지만 보통 1년에 20%씩 거쳐 변동으로 바뀌므로 최근에 발행된 전화번호부를 사용한다
전화번호부는 일반적으로 가구별로 기입된 구성요소 목록이므로 추출된 가구에서 개인을 랜덤을 선정하는 방법을 이용한다

참여관찰 

 

단점
관찰자는 관찰대상의 행위가 발생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어떤 업무를 수행하면서 관찰해야 하므로 관찰활동에 제약이 잇다
동조현상으로 인한 객관성을 잃을 때가 있다
관찰자의 주관이 개제되어 일반화 가능성이 낮을 수 있다


인터넷 조사

 

문제점
모집단을 대표할 수 있는 표본틀을 구하기 어렵다
응답률이 낮다
복잡한 질문이나 질문의 양이 많은 경우에 자발적 참여가 어렵다
모집단의 정의가 어렵다
컴퓨터 운영체계 또는 사용 브라우저에 따라 호환성에 제한이 있다

편향 발생이유
인터넷을 사용하는 대상자에 한하여 조사하므로 표본의 대표성 문제가 발생
질문지 응답률과 회수율 저조
모집단을 대표할 수 있는 표본틀을 얻기 어려움
동일인의 복수응답 가능성

보완방법
오프라인방식(면접방식 등)과 병행하여야 한다
질문의 유형을 간단하고 명료한 폐쇄형 질문을 사용한다
질문 문항 또한 짧을수록 회수율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우편조사법, 전화조사법, 면접조사법 


우편조사
장점
면접조사에 비해 비용이 적게 든다
광범위한 지역에 걸쳐 조사가 가능하다
응답자의 익명성이 보장된다
면접자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단점
질문지 회수율이 낮아 대표성이 없어 일반화하는데 곤란하다
질문 문항들이 간단하고 직설적이어야 한다
응답자 본인이 직접 기술한 거인지 다른 사람이 기술할 것인지 알 수 없다

전화조사
장점
면접조사에 비해 시간과 비용이 적게 든다
우편조사에 비해 타인의 참여를 줄일 수 있다
면접이 어려운 사람의 경우 유리하다
면접조사에 비해 타당도가 높다
컴퓨터 지원이 가능하다
단점
보조도구를 사용할 수 없다
면접조사에 비해 심층면접을 하기 곤란하다
모집단이 불완전하다
질문의 길이와 내용을 제한받는다

면접조사
조사자가 직접 조사대상자를 방문하여 구두로 질문하고, 구두에 의한 회답을 기록하는 방법
장점
응답의 허위영부를 확인할 수 있다다른 조사에 비해 질문지 회수율이 높다다른 조사에 비해 질문지가 약간 길어도 좋다보조도구를 사용할 수 있다
단점
다른 조사방법보다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든다응답자가 생각할 여유를 주지 않는다조사자에 따라 오차가 생길 가능성이 있다특수층의 사람을 만나기가 어렵다

심층면접
조사자와 응답자 간의 1:1대면관계를 통하여 비교적 장시간(30분 이상)동안 자유롭게 이야기하면서
응답자의 개인적 의견, 신념, 동기, 감정, 태도 등의 정보를 획득하기 위한 비구조화된 면접법



 

서스톤 척도에서 유사등간척도

유사등간척도
평가자를 사용하여 척도에 포함될 문항들이 적도상의 어느 위치에 속한 것인가를 판단하게 한 다음
조사자가 이를 바탕으로 하여 척도에 포함될 적절한 문항들을 선정하여 척동를 구성하는 방법

리커트 척도의 구성절차 4단계

  1. 질문문항에 대한 응답범주를 작성
  2. 응답범주에 대한 가중치 부여
  3. 응답자로부터 응답을 얻어낸 후 총합을 계산
  4. 척도 문항 분석

총합고정척도법(고정총합척도법)

 

고정된 값을 주고
측정항목을 구성하고 있는 응답항목의 상대적 중요도나 선호도에 따라 점수를 할당하는 척도법


서스톤 척도 절차와 장단점
지수와 척도 비교설명
개념타당도

 

 

 

 

 

 

 

 

 

 

 

 

 

 

 

 

 

표본프레임(표본틀) 오류=표집오차가 생긱는 이유와 해결방안

 

표본틀(표본프레임)
표본이 추출될 표본추출단위에 대한 목록
표집오차는 표본의 크기에 대한 조건을 만족시키기 못해서 발생하는 거이 대표적이며
해결방안
표본의 크기를 증가시키거나 적절한 확률추출법을 이용하여 표본이 모집단의 특성을 최대한 반영할 수 있도록 한다

    

출구조사의 문제점

 

조사 응답자 선정에서 표본의 대표성이 떨어진다
높은 무응답과 거짓응답 비율이 높다
조사원들의 교육이 부족하다
공직선거법상 투툐소로부터 300m 떨어진 곳에서 조사가 가능하도록 제한하여 변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여론 조사=콜인(Call-in)조사의문제점

 

TV, 라디오 등을 통해 사회문제 또는 정부정책을 주제로 한 토론에서
시청자 혹은 청취자의 의견과 찬반여부를 방송 중에 조사하는 것
문제점
프로그램을 시청하거나 청취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표본을 설정하기 때문에 표본의 대표성이 떨어진다
표본을 소규모로 선정할 수밖에 없다
프로그램을 이끌어 가는 진행자이 진행능력에 따라 응답의 바뀔 수 있다
조사 시간의 한정성으로 인해 현장면접에서와 같이 심층적인 면접X



조사연구의 목적

 

탐색적 연구: 연구문제 대한 사전지식이 부족하거나 개념을 분명히 하기 위해 실시
기술적 연구: 어떠한 현상의 정확한 기술을 위해 실시
설명적 연구: 인과관계를 규명하거나 미래를 예측하기 위해 실시

 

자료입력의 중요성과 입력오류 검토방법

 

중요성
자료입력은 조사가 완료된 후, 조사된 자료의 응답항목에 대한 관찰값을 통제처리하기 위해
컴퓨터가 해석 가능한 부호로 코딩하여 입력하는 단계로
수집된 자료에 대한 통계적 분석을 위해서는 자료입력 과정이 반드시 필요
검토방법
조사항목의 누락여부와 코드화된 항목이 코드 체계에 맞게 입력되었는지 검토한다
조사항목별로 유효한 응답값의 범위를 벗어나는 자료가 있는지 검토하낟
서로 관련이 잇는 문항들에 대한 응답값의 일관성을 검토한다
함수관계의 논리적 불일치 오류를 검토한다

 

응답자의 태도에 따른 응답의 편향 유형

 

최신효과
응답항목의 순서 중에서 나중에 제시한 항목일수록 기억이 잘 나서 선택할 확률이 높아지는 현상으로
나중의 인상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는 심리이론

수위효과
응답항목의 순서 중에서 처음에 제시한 항목일수록 기억이 잘 나서 선택할 확률이 높아지는 현상으로
첫인상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는 심리이론

집중효과
대상의 평가에 있어서 가장 무난하고 원만한 응답항목으로 집중하려는 경향

악대마차효과
다수가 어떤 방향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니까 본인도 거기에 따르게 되는 경향

후광효과
처음 문항에 대해 좋게 또는 나쁘게 평가한 것을 다음 문항에 대해서도 계속 좋게 또는 나쁘게 평가하는 경향

관대화효과
실제의 능력이나 실적에 비해 관대하게 평정하려는 경향

대비효과
자신의 특성과 대비되는 특징을 상대방에게서 찾아내어 그것을 부각시키려는 경향

겸양효과
면접자의 감정을 거스르지 않게 하기 위해 자신의 생각은 접어두고 면접자의 눈치를 보아가며 비위를 맞추는 경향

습관성효과
웅답저둘아 질문내용을 신중하게 검토한 후 응답을 하기보다는
무성의하게 습관적으로 '예' 또는 '그렇다'는 응답만 되풀이하는 경향

체면치레효과
유행이나 시대에 뒤떨어진다는 소리를 듣지 않기 위해서 그릇된 답변을 하게 되는 경향



판단유보범주


정의
'모른다'등과 같은 응답으로 판단을 보류하거나 의견을 밝히지 않는 응답범주를 의미하며

'모른다'는 의미가 질문의 뜻을 모른다는 것인지,
뜻은 알지만 의견형성이 안 안되어있다는 것인지,
응답을 회피하기위한 것인즈를 알아내야 한다.
질문의 뜻을 모를 경우 질문자체가 애매하기 대문이므로 질문을 고쳐야하며,
의견형성이 안되었을 경우와 응답을 회피하기 위함이면 간접질문을 하여 포함여부를 결정한다


행렬식 질문

개념
동일한 일련의 응답범주를 가지고 있는 여러 개의 질문문항들을 한데 묶어서
하나의 질문세트를 만든 것으로 평정형 질문의 응용형태이다
장점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한다
일련의 독립된 문항보다 응답하기 쉽다
응답들의 비교성을 증가시켜 준다
단점
문항을 행렬식 질문에 맞게 억지로 구성할 수 있다
응답자가 질문의 내용을 상세히 검토하지 않고 모든 질문문항에 대해 유사하게 응답하려는 경향을 나타낼 수 있다
응답자들에게 특정한 응답 세트를 유도하게끔 할 수 있다

 

신뢰구간접근법에 의한 표본크기 결정 


개념
표본크기는 신뢰구간의 크기에 포함되어 있으며 오차한계가 결정되고
신뢰수준이 결정되면 오차한계와 표본크기가 역의 관계에 있음을 이용하여 표본크기를 구할 수 있다
절차

  1. 오차한계 결정
  2. 신뢰수준 결정
  3. 신뢰수준에 따른 신뢰계수 결정
  4. 모표준편차 또는 표본표준편차 결정
  5. 표본크기 결정

 

포괄성과 상호배제성의 의미

 

포괄성
응답의 선택 항목은 충분하게 검토하여 응답 가능한 항목을 모두 제시해 주어야 한다
상호배제성
응답의 선택 항목들은 내용이나 범위가 서로 중복되지 않도록 표현을 구체적으로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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