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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조사분석사 2급 필답형_조사방법론1 개념 정리

by ooook 2021. 9.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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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방법론1

 

 

 

 

 

 

 

 

 

 

(1) 사회과학적방법

 

지식습득의 방법 [권신이관상개대과]

권위 신비 이성 관습 상식 개인경험 대중매체 과학

 

과학적 조사연구의 목표(목적) [탐기설예통]

  • 탐색; 알려진 지식이 충분치 않을 때
  • 기술; 현상을 있는 그대로 묘사하는 것
  • 설명; 원인분석을 통해 인과관계를 밝힘
  • 예측; 원인을 통해 결과를 예측하는 것
  • 통제; 원인에 개입하여 바람직한 결과 유도

 

과학적 지식의 특징 [경재객간론]

  • 경험성; 연구대상이 우리의 감각기관에 의하여 지각
  • 재생가능성; 표준화된 방법에 의하여 동일한 결론을 얻을 수
  • 객관성; 여러사람이 같은 대상을 인식하고 그 인상이 일치
  • 간주관성; 다른 연구자에게도 연구진행 과정, 결과가 이해
  • 논리체계성; 논리전개과정이 일관되고 모순되지 않아야

 

과학적 조사의 접근방법

연역적 방법; 이론으로부터 가설을 설정하고 내용을 관찰한 다음 그 자료를 통해 판단하여 가설의 채택여부를 결정짓는 방법이다. 귀납적 방법; 관찰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이것으로 일반적인 유형을 찾아내고 잠정적인 결론에 도달하는 방법이다.

 

과학적 연구의 과정 [문가설수분보]

문제정립, 가설설정, 조사설계, 자료수집, 자료분석, 보고서

 

가설? 과학적 연구과정상 연구주제의 설정 후, 조사설계를 위해 필요한 것으로 잠정적 가정적 해답

 

 

가설의 기본조건 [특검 명중해 관두]★★

  • 특정화(한정성)되어야 한다.
  • 경험적으로 검증가능 해야한다.
  • 명료해야한다.
  • 가치중립적 이어야한다.
  • 연구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어야 한다.
  • 타가설이나 이론과 관련되어 있어야한다.
  • 두 개의 변수간의 관계로 기술되어야한다.

 

개념적 정의

개념적 정의는 어떤 개념을 다른 개념을 사용하여 묘사하는 것으로써 연구에서 사용되는 주요 용어들을 개념적으로 정의하고 보다 간단한 다른 용어에 의하여 어떤 개념을 정의하는 것이다.

 

조작적 정의

추상성이 높은 용어를 현실세계에 적합하도록 조작하여 사실이나 현상을 있는 그대로 측정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론적 수준과 경험적 수준의 차이를 메워주는 것

의미의 정확한 전달 및 재성가능성의 기능, 경험적 해석가능

 

재개념화

개념을 보다 명백히 재규정해 보는 과정

모호한 개념을 보다 명확히 규정하는 과정

 

변수

연속변수; 양적변수로 단일연속선상에 배열이 가능한 변수

불연속변수; 질적 변수로 범주화만 할 수 있는 변수

잠재변수; 직접 관찰이 불가능한 변수, 지능 태도 직무만족도

관찰변수; 직접 관찰 가능한 변수, 성적 평점평균

 

 

3의변수★★★

  • 매개변수; 독립변수의 결과인 동시에 결과변수의 원인이 되는 변수
  • 선행변수; 독립변수에 앞서 독립변수에 대해 유효한 영향력을 행사

선행변수는 독립변수를 통제하면 종속변수에 영향을 못 미치지만 독립변수는 선행변수를 통제하더라도 종속변수와의 관계를 유지

  • 억제변수; 관계있는 변수인데 외견상 관계 없는 것처럼 보이게 만드는 변수 [억계권학]

예) 계층과 권위적 태도관계 - 학력통제(억제변수) 관련

  • 왜곡변수; 두변수의 관계를 정반대의 관계로 나타나게 하는 변수
  • 외재적변수; 두 변수간의 관계가 허위적 상관관계에 있음을 밝혀내는 변수 [외학정소]

예) 학력과 정치적 신뢰도관계 - 소득통제(허위적변수) 무관

 

 

분석단위(분석수준)★★

연구과정의 한 요소로서 연구의 대상이 되는 요소(조사대상)

표본추출의 대상이 되는 모집단의 최소단위

개인, 집단, 특정조직, 프로그램, 공식적 사회조직, 사회적 산물

 

생태학적 오류(가구단위 오류)★★★★★★

집단을 단위로 조사한 결과를 토대로 개인의 특성을 설명

) 가톨릭 신자 집단의 특성을 개개인의 특성으로 해석

 

개인주의적 오류★★★★

개인의 특성에서 집단이나 사회의 성격을 밝히고자 할 때 발생

) 개인의 질서의식이 곧 사회적 성격으로 결론내림

 

 

 

 

 

(2) 조사설계 & 자료수집

 

1. 패널조사-코호트조사★★★

  • 유사점; 특정집단을 시간간격을 두고 반복적으로 측정하여 변화를 관찰한다.
  • 차이점;

패널- 패널이라는 특정조사 대상자들을 선정해 놓고 반복적으로 조사 실시(동일집단 연구방법)

) 2000년 서울대 행정대학원 졸업생의 진보 보수화★★★

코호트- 특정 경험을 함께한 사람들의 집단을 시간적 간격에 따른 변화의 내용을 연구하는 조사

) 1930년대 경제공황기 태어난 사람의 경제적 태도★★★

 

 

 

2. 사례조사의 장단점

특정연구대상에 대한 구체적인 상황을 포괄적으로 조사

 

  • 장점; 집이변예

소수사례에 집중할 수 있다.

심층검토로 연구대상을 종합적으로 이해 가능하다.

연구대상 사례의 동태적 변화 흐름이 파악 가능하다.

예비조사로 활용할 수 있다.

 

  • 단점; 일편 대비 시신

학술적 일반화 어렵고, 다른사례와 비교불가능하며 편향된 해석 가능

대상의 대표성에 문제가 있다.

비용·시간이 많이 든다.

자료에 대한 신뢰성이 떨어진다.

 

 

질적 연구

현상학적 입장, 주관적, 과정지향적, 자연적, 비통제관찰, 일반화 불가능, 총체론적, 동태적 현상 가정, 소규모 분석에 유리, 타당성 있는 자료, 발견지향, 탐색적, 확장적, 서술적, 개방형 질문을 통해 심층적 정보를 얻어낼 수 있음.

 

 

  우편조사 전화조사 면접조사
응답률 나쁨 보통 좋음
복잡한 질문 적절성 부적절 보통 좋음
조사자 편견 개입불가 보통 개입가능
조사비용 저비용  or 보통 고비용
조사기간 느림 2~3 신속 2~4 적절 1~2
내용 길이 보통 보통or부적절 좋음

 

 

 

3. 우편조사 장단점★★★★★★

자기기입식조사, 우편으로 우송한 후 동봉한 반송용 봉투를 이용하여 질문지를 회수하는 방법

 

  • 장점; 광익접면

적은 비용으로 광범위한 지역과 대상 조사가능

익명성 보장

접근하기 어렵고 바쁜 집단에게 이용가능

면접원에 의한 오차 제거

 

  • 단점; 보수대응

질문에 대한 보충설명 불가능

수집기간 오래 걸림

응답자가 누구 인지 불분명, 대리 작성 가능

응답률 낮음

 

 

우편 응답률 높이는 방법★★★★★ 반소독 제보

  • 반송용 봉투와 빠른우편을 함께 우송한다.
  • 협조를 당부하는 소개편지를 함께 보낸다.
  • 독촉편지, 전화
  • 연구주체, 조사기관 명확히 제시
  • 물질적 보상 제공

 

표지편지의 내용, 기능 조연비보

  • 조시기관, 목적, 대상자 등을 밝힘 - 신뢰감을 제공한다.
  • 연구의 가치 언급 - 솔직한 답변을 유도한다.
  • 비밀보장언급 - 익명성을 확인시켜준다.
  • 회송방법 및 회송 시 보상에 관한 사항 언급 - 응답률을 제고한다.

 

 

 

4. 전화조사

조사원이 표본으로 선정된 사람들을 전화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

  • 장점; ★★★★ 신저익 전편순

신속하고 저렴한 비용

익명성있어 솔직한 대답 가능

전국을 대상으로 쉽게 조사가능, 접근의 용이성

면접원의 편견이 상대적으로 적음

심리효과를 고려하여 적절한 순서를 조절하여 질문가능

 

  • 단점;★★★★★★ 다시부응보

다양하고 심도 있는 질문을 하기 어렵다.

시간, 질문길이, 내용이 제한적이다.

부재중이거나, 등록 안된 전화번호의 경우 표본추출에서 제외된다.

응답자 확인이 불가능하다.

보조도구 사용이 어렵다.

 

전화조사의 대표성 문제 전미부응

가구소득에 따른 전화기 유무

전화번호부에 미등록

부재중 전화 시 표본추출에서 제외

응답자 확인 불가능, 조사자가 표본통제 불가

 

전화조사 문제 해결방안

가장 최근의 전화번호부 표본틀로 확보

시군구 등으로 분류된 전화번호부를 활용하여 층화표집

표본크기를 확보하여 표집오차를 최대한 줄임

 

 

TV 라디오 토론에 대한 여론조사로서의 전화조사의 문제점★★★★

  • 관심 있는 사람 이해관계 있는 사람만 응답하므로 대표성 결여
  • 진행자의 진행 능력, 패널의 권위에 따라 응답이 바뀔 수 있음
  • 시간의 한정으로 심도 있는 조사가 이루어 지지 않음

 

 

5. 면접조사장단점★★

방문, 면접을 통하여 정해진 조사표에 의해 필요한 정보를 얻는 방법

 

  • 장점; 자정 응응 필시

질문에 대한 자세한 설명 가능

정확한 응답 얻을 수 있음, 응답의 오류 최소화

응답률 높음

응답자 확인가능, 통제가능

필요한 정보 수집 용이, 자료수집에 융통성 있음

시각자료 이용가능

 

  • 단점; 계교 관통 편익 시비 왜

조사 실시계획, 면접원 교육 필요

면접의 관리통제 어려움

조사자의 편견개입가능

익명성 보장되지 않기 때문에 솔직하지 못한 대답 가능

시간비용 많이 듦, 짧은 시간 많은 자료 얻을 수 없음

정보의 왜곡가능성

부재중 바쁠 시 조사 불가능, 긴급여론조사 불가능

 

면접자가 지녀야할 태도, 면접진행 기술

질문지를 숙달할 필요가 있다. (조사목적, 조사내용, 조사기관 숙지)

응답자와 유대관계를 유지(rapport)하도록 노력한다.

자신의 주관이나 가치관을 응답자에게 강요하거나 개입해서는 안됨

불명확한 대답 등에 대해 프로빙을 통해 정확한 대답 얻어낸다.

피면접자가 응답할 충분한 시간을 제공한다.

면접에 진지한 태도, 응답자의 질문을 존중하고 관심을 가진다.

 

프로빙(probing) 캐묻기 ★★

응답자가 응답이 완전하지 않거나 불명확할 때 다시 질문하는 것으로 캐묻기라고도 한다. 

자유로이 감정을 표현하도록 해야하고 적당한 곳에서 프로빙을 끝내야 한다.

모르겠는데요, 글쎄요 라는 대답이 정말 몰라서인지 귀찮아서인지 파악하기 위해 캐묻기도 한다.

 

프로빙 기법 무권해명반

응답자의 눈을 보며 무언의 캐묻기

드러내 놓고 더 이야기 하도록 권장하기

 자세한 해명을 요구하기

모순, 일관성 없을 때 좀 더 명료한 응답 요구하기

응답자가 한말 그대로 반복하기

 

6. 심층면접법

조사자와 응답자간 1:1 대면접촉을 통해 응답자와 자유롭게 이야기하면서

응답자의 잠재된 동기, 신념, 태도 등을 발견하는 비체계적 개인면접법

 

7. 표적집단면접법(FGI, 집단인터뷰)★★★★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면접진행자가 소수의 집단을 대상으로 특정주제에 대해 자유롭게 토론을 하여 필요한 정보를 얻는 방법으로 탐색조사의 하나이다.

예) 신제품 아이디어 도출, 소비자 제품구매 및 사용실태

 

  • 장점;★★ 솔신저타

솔직하고 정확한 자신의 견해 표출

신속, 저렴

높은 내용타당도를 가짐

 

  • 단점; 일차능 계모편

일반화하기 어려움

집단간 차이가 생길 소지 있음

결과 계량화 어려움

전문적인 집단을 모으기 쉽지 않음

조사원의 편견 개입가능

진행자의 능력에 결과가 영향

 

 

표적집단면접법 - 다른 조사 연구와의 차이점 무질표

표본을 무작위로 추출하지 않음

일정한 조사도구나 질문지를 사용하지 않음

조사환경이나 여건의 표준화에 대한 부담도 없음

 

 

8. 집단조사법★★★

면접+자기기입식

응답자를 특정장소에 집단적으로 모아 놓고 질문지를 나누어 주고 응답자에게 기입하게 하는 방식

) 사법연수생, 공무원연수생 대상으로 설문지 배부★★

 

장점;★★★ 시비표 간대오

시간비용절약

조사조건 표준화하여 응답조건이 동등해짐

조사 간편

응답자와 대화할 기회가 있어 질문에 대한 오류

 

단점;★★★협통왜모중잘

조사기관으로부터 협력을 얻어야 한다.

집단조사를 승인해준 당국에 의해 조사결과가 이용될 것이라고 인식될 가능성 있다.

응답자의 통제가 어렵다

집단상황이 응답을 왜곡시킬 수 있다.

응답자를 한곳에 모으는 것이 쉽지 않다.

질문에 따라 중립적인 응답의 가능성이 있다.

조사표에 잘못 기입하는 경우 시정이 어렵다.

 

 

9. 출구조사의 문제점

응답자가 투표한 후보를 밝히기 꺼려

응답자가 투표했다는 자체를 밝히기 꺼려

편의표본추출방법 이용

조사원 교육의 문제

 

 

10. 설문조사(질문지)

연구자가 조사하고자하는 질문을 설문지로 통해 응답자에게 배포하여 스스로 기입하게 하는 방법

사회조사, 마케팅조사에 널리 이용되며 조사목적에 맞는 유용한 자료를 수집하는 수단이 되며 결론도출에 중요한 조사방법이다.

 

  • 장점; 많다 외타 비시

많은 사람들로부터 정보획득가능

한번의 조사로 다양한 정보획득

현실의 상태를 반영하는 외적타당성(일반화) 높은 자료획득

비용시간절감

 

  • 단점; 내타 시계 심리

변수에 대한 통제 곤란으로 내적타당성 결여

한시점에 행해지므로 시계열자료 획득 불가

응답자 심리상태가 파악 안되는 피상적 자료

 

 

 

11. 인터넷 조사방법

  • 가입자조사; 특정사이트나 카페 가입자를 대상으로 조사
  • 회원조사; 온라인조사에 참여하겠다고 의사를 밝힌 대상 조사
  • 방문자조사; 사이트게재, 링크된 설문지를 보고 자발적인 참여로 행하는 조사

 

인터넷조사

  • 장점; 시민공 실시편

시간비용절약

민감한 주제 다룰 수 있음

공간 설비의 제약 없음

실시간 진행결과 알 수 있음

시각자료 활용

조사원의 편견 등의 오류 없음

 

  • 단점;★★★★ 중복 대응 보영

중복응답우려

복잡하거나 질문양 많을 경우 조사하기 어렵다

표본의 대표성 없다

응답률 낮다

응답자에게 보상 미약

인터넷 이외의 조사영역으로 확장이 어렵다

 

인터넷 조사 보완법★★

  • 면접조사 전화조사등 오프라인 조사와 병행
  • 회원조사, 이메일 조사 등의 방법 활용
  • 중복응답 방지시스템 구축

 

인터넷 조사 결과 해석 시 유의점

표본의 대표성 문제 염두

질문을 조사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해석하지 않았을 경우 염두

 

 

 

 

12. 문헌조사

기존에 발간된 문헌을 이용하는 방법, 연구의 기초가 되는 작업

 

13. 예비조사★★

  • 연구문제에 대한 정보나 지식이 없는 경우, 질문지 및 면접 조사 등 도구의 초안을 얻기 위해 질문지 초안 작성이전에 실시한다. 
  • 문헌조사, 전문가FGI조사, 관찰조사 방법 이용
  • 개방형 질문사용, 본조사에서 활용됨(본조사에서의 문제점 해결, 조사기간 단축, 오차의 통계가능)

 

14. 사전조사★★

  • 질문지 초안이 작성된 후에 질문지를 시험해 봄으로써 질문내용, 언어, 응답형식, 배열 등에 문제가 없는 지를 찾아 수정하기 위한 조사
  • 예비조사보다 훨씬 형식을 갖춘 단계며 모든 절차는 본조사와 거의 유사하게 진행되지만 일부의 응답자만을 선정하여 실시

 

사전조사의 목적★★

  • (1)질문어구의 시정 (2)본조사 시행에 필요한 자료수집
  • 응답내용이 일관성 있는지 검토
  • 무응답, 모른다 응답 너무 많으면 질문 재검토해본다
  • 응답이 어느 한쪽으로 치우친 데가 없는가 검토
  • 질문 순서에 따라 응답에 변화가 일어나면 질문 재검토
  • 기타응답 많을 시 검토

 

사전조사 실시방법 초일절오

  • 질문지초안작성
  • 응답자 일부선정
  • 본조사와 동일한 절차,방법으로 시험
  • 질문내용, 어구구성, 반응형식, 순서 등의 오류 찾아냄

 

15. 관찰조사;

보거나 듣는 감작작용을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

 

관찰조사종류

관찰자의 참여정도= 참여, 비참여, 준참여관찰

관찰방법의 체계화정도= 구조화, 비구조화관찰

관찰상황의 통제 여부= 통제, 비통제적 관찰

관찰이 일어나는 상황여부= 자연적, 인위적 관찰

관찰시기와 행동발생의 일치여부= 직접, 간접관찰

 

참여관찰의 장점;

연구설계과정에서 융통성 높다

연구설계 및 착수가 용이

의사소통 불가한 대상도 자료수집가능

자연적 상태를 생생히 관찰 가능

 

 

참여관찰의 단점; 객표 일시 개선

관찰자의 주관개입으로 객관성 결여될 가능성

자료의 표준화 어려움

일반화 어려움 (관찰자마다 상이하게 해석 가능)

조사결과의 신뢰성 떨어짐

직접관찰로 인해 많은 시간 소요

개인적 문제는 자료수집 어려움

관찰자가 선택적 관찰 할 가능성 있음

 

 

 

16. 실험조사; 

인과관계에 의한 가설을 테스트함으로써 조사를 진행시키는 방법, 변수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조사방법

 

실험의 타당성

  • 내적타당성; 측정된 종속변수의 변화가 실제로 독립변수의 조작에 의해서 일어났는지의 여부

저해요인; 역사, 성장, 조사, 측정수단, 통계적 회귀요인 등

 

  • 외적타당성; 실험 또는 연구조사에서 얻은 결론들이 다른 이론적 구성 요소나 현상들에까지도 일반화될 수 있는 정도를 의미

혼다 특대 상실

 호돈효과 : 응답자가 자신이 실험에 참여하고 있다고 인식하여 평소와 다른 특별한 심리적 행동을 보이는 현상

 다수적 처리의 간섭: 사전검사경험이 결과의 가능성을 제약

 피험자의 특성에 따라 실험조건의 영향이 다르게 작용

 표본의 대표성 :일반화할 수 있을 정도의 표본이 선정 되었는가

 상호작용시험효과: 사전검사와 실험처치가 결합하여 사후조사에 영향

 실험조작반응효과: 인위적인 실험환경에서 얻은 결과를 일반화하기 X

 

 

유사실험설계의 장점

실제사항에서 이루어져 다른 상황에 일반화 가능성이 높음

이론적 검증 및 현실문제 해결에 유용

복잡한 사회적·심리적 영향과 과정변화 연구에 적합하다.

 

유사실험 설계의 단점

현장상황에서는 대상의 무작위화와 독립변수의 조작화가 어려운 경우가 많으며, 독립변수의 효과외생변수의 효과를 분리해서 파악하기 힘들고, 측정과 외생변수의 통제가 어려우므로 연구결과의 정밀도, 타당도가 떨어진다. 통제력이 훨씬 약하기 때문에 인과관계를 명확히 규명하지 못한다.

 

통제집단 사전사후 실험설계 방법

동질성확보를 위한 무작위 배정 필요

사전측정 필요

3의변수 통제 필요

 

설명-실험조사 유사점 차이점

어떠한 연구에 대한 해답을 찾고자 함

실험은 독립변수를 조작

설명은 독립변수 요인을 자연적 현상 속에서 발견

 

인과관계의 조건(설명적 조사설계) [공시비]

인과관계 : 독립변수의 변화에 따라 종속변수의 변화가 일정한 방향으로 일어나는 것

  • 두변수가 관련성이 크고(공동변화), 
  • 한 변수가 다른 변수보다 시간적으로 앞서며(시간적 선행성), 
  • 제3의 변수가 그 관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점을 밝힐 수 있어야 한다. (비허위적관계)

 

실험설계의 전제조건(구성요소) [비조통]

  • 공동변화를 입증하기 위한 비교
  • 시간적 선행성을 입증하기 위한 실험변수의 조작
  • 경쟁의 가설을 배제하기 위한 통제

 

 

1차자료

연구자가 현재수행중인 조사의 목적을 위해 직접 수집한 자료

설문지법, 면접법, 관찰법

 

2차자료★★

다른연구자에 의해 다른 조사목적으로 이미 수집된 자료

내부자료: 조직내 자료, 회사영업실적, 원가, 종업원현황 등

외부자료: 타기관에서 생성된 모든 자료, 논문, 각종 통계, 신문

 

장점;

자료를 신속하게 수집할 수 , 저비용

 

단점;

타당도, 정확도, 신뢰도 낮음

조사목적이 다름으로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지 못할 수 있다.

오래된 자료는 시의적절하지 못한 정보일 수 있다.

 

 

 

 

 

 

(3) 질문지 설계

 

질문지 작성 순서 나열(정자내 형항순 초사완)

  1. 필요한 정보의 결정
  2. 자료수집방법 결정
  3. 질문내용결정
  4. 질문형태결정
  5. 개별항목결정
  6. 질문순서결정
  7. 질문초안완성
  8. 사전조사
  9. 질문지완성

 

 

개방형질문★★

응답자에게 감정, 동기, 행동을 자유롭게 표현하게 함으로써 의견을 존중하는 느낌을 주며,

새로운 아이디어나 어떤 요인간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는 탐색적 조사, 예비조사에 효과적이다.

 

  • 장점;★★ 정자 융적새

연구문제에 대한 정보를 갖고 있지 않을 때 유용

자세히 물어봄으로써 확실하고 정확한 응답 얻을 수 있음

질문에 융통성부여, 조사단위 수가 적은 조사에 적합

새로운 사실 발견 가능

 

  • 단점;★★ 성훈 부시 통제

성실한 응답 어려움

조사원을 체계적으로 훈련시켜야 함

자료의 부호화, 코딩이 어렵다

자료를 처리하는데 많은 시간 소요

통계적 비교나 분석이 용이하지 않음

특정한 범주로 분류되지 않은 경우 분석에서 제외 될 수있음

 

 

 

 

폐쇄형질문

응답자로 하여금 주어진 항목내용중 하나 또는 그 이상을 선택하도록 하는 방법

 

  • 장점; 자수민

자료수집 후 자료처리가 용이하다.

응답을 얻어내기 수월하다.

민감한 문제에 쉽게 응답을 얻을 수 있다.

 

  • 단점; 적원배

적절한 응답지 제시하기 어려움, 모든 가능한 응답 파악 어려움

응답자가 원하는 답이 없는 경우도 있음

응답항목의 배열에 따라 응답이 달라질 수 있다.

 

 

 

 

 

매트릭스형 질문

여러개의 질문에 동일한 응답범주를 적용할 때 사용하는 질문

 

장점; 신통일

응답을 비교하기 쉬움, 신속한 응답 얻을 수 있음

통계적 처리 용이

일관된 자료 획득용이

 

단점; 유영중

모든 질문에 유사하게 응답할 가능성

응답이 상호 영향을 줌

중간 값으로 응답하려는 편향

 

응답자 대답을 잘 받기 위한 질문의 요건 구명표 부양위 비교

  • 질문의 내용은 구체적, 명확해야 한다.
  • 표준화된 용어 사용
  • 부정적 질문사양
  • 질문의 양과 위치고려
  • 조사목적, 조사기관 밝혀 신뢰감
  • 비밀보장으로 진솔한 답변여건 보장
  • 조사자 교육 철저

 

질문지 작성 시 어휘 선택에 주의할 점 중간요거 유배전애 수능

  • 중립적인 단어를 사용하고 전문용어는 가급적 피한다.
  • 간단명료한 용어 사용, 응답자가 질문의 요지 쉽게 파악할 수 있게 한다.
  • 거부감을 줄 수 있는 질문이나 단어는 피한다.
  • 특정응답을 유도할 수 있는 어휘는 사용하지 않는다.
  • 응답 항목에 사용되는 어구는 상호배타적이어야 한다.
  • 애매하거나 사람에 따라 다르게 해석될 수 있는 단어는 사용하지 않는다.
  • 응답자의 수준과 능력을 고려하여 질문한다.
  • 수량, 정도를 표시하는 부사의 사용에 주의한다.

 

개별항목의 내용에 고려할 점★★ 배포 간간이 자유가

  • 응답항목들간 내용이 중복되어서는 안된다. 상호배타성
  • 다지선다형의 질문은 모든 가능한 응답을 제시해준다. 포괄성
  • 간단명료한 단어를 사용한다.
  • 대답하기 곤란한 질문은 간접적으로 물어본다.
  • 이중질문을 하지 말아야 한다.
  • 너무 지나치게 자세한 응답을 요구해서는 안된다.
  • 유도하는 질문을 하지 말아야 한다.
  • 조사자 임의로 응답자에 대한 가정을 해서는 안된다.

 

포괄성;

모든관찰치가 빠짐없이 어느 한 범주에 속하도록 범주를 만듦

상호배타성;

각 관찰치가 변수의 단 하나의 범주에만 해당되도록 해야 함

 

문항배열시 고려사항 영관친구 객간쉬 넓오

  • 서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문항은 멀리 떨어뜨려야 한다.
  • 상호관련이 있는 질문은 모아서 배치한다.
  • 친숙→ 생소
  • 구체적→ 추상적
  • 객관→ 주관
  • 간단, 흥미→ 인적사항
  • 쉬움→ 어려움
  • 넓은 범위→ 좁은 범위
  • 오래된 것→ 최근의 것
  • 심각, 개방형질문, 유사질문은 분산

 

질문지 표지의 내용 조연비중 동

  • 조사목적, 조사기관에 대한 간단한 설명
  • 조사내의 문의나 조사자의 연락처
  • 응답자에 대한 비밀보장
  • 본조사의 중요성 알림/ 동질감, 공감대 형성

 

기존 질문지 사용으로 얻는 긍정적 효과 예사 시비심 신타

검증된 질문이므로 예비, 사전조사 불필요

질문지 만드는데 드는 시간, 비용절감

기존의 분석내용을 참고하여 심층적인 분석이 가능

신뢰성, 타당성 인정받은 기존질문을 사용한 새로운 질문지 또한 신뢰성, 타당성을 확보할 수 있다.

 

 

사회적으로 바람직하게 보이려는 편의를 줄이는 법★★★ 비유도편

대답을 유도하는 질문을 하여서는 안된다.

도덕성을 강요하듯 한 문구를 넣지 않는다.

사회편향적 질문을 삽입하여 편향성이 큰 응답자는 데이터에서 뺀다.

응답의 익명성과 비밀을 철저히 보장함을 강조한다.

 

 

편의가 발생하는 원인

사회적 바람직성에 의한 응답성향은 사회의 통념적 가치를 묻는 질문에는 사회규범에 입각하여 응답하려는 경향을 보인다.

 

최종분석에서 설문지를 제외 시켜야 하는 경우 무중비 성분표임

  • 무응답이 많거나 중요한 항목에 응답이 없는 경우
  • 응답자가 한 번호로 거의 비슷한 응답을 한 경우
  • 성의 없는 대답, 내적일관성 부족
  • 설문지 일부가 분실 된 경우
  • 응답자가 표본으로 적합하지 않은 경우
  • 실제 조사하지도 않고 조사원이 임의로 대답한 경우
  • 응답자가 설문을 이해하지 못한 상태에서 응답한 경우
  • 미리 정해진 인터뷰 절차를 제대로 따르지 않은 경우

 

 

 

 

과학적 방법의 특징

 

  1. 재생가능성: 같은 절차 -> 같은 결론
  2. 경험성: 감각에 의해 지각 가능
  3. 인과성: 자연발생X, 논리적으로 설명가능
  4. 객관성: 여러 사람이 같은 대상으로 인식, 인상 일치
  5. 상호주관성: 다른주관-> 같은방법-> 같은 해석
  6. 체계성: 일정한 틀, 순서, 원칙
  7. 변화가능성(수정가능성): 신념과 연구결과 비판
  8. 간결성: 적은 변수로 많은 현상 설명가능
  9. 반증가능성: 실험이나 관찰에 의해 반증 가능

 

과학적 연구의 과정

문제정립 -> 가설구성(설정)-> 연구설계 -> 자료수집 -> 자료분석 -> 보고서작성

 

 

연역법

이미 참으로 인정된 보편적 원리를 가지고 현상에 연역시켜 설명하는 방법

법칙과 이론으로부터 어떤 현상에 대한 설명과 예측을 도출

  • 장: 경험적 검증을 통해 실제 연구 없이 논리적으로 검증함으로써 경제적/효율적
  • 단: 최초즈이 이론을 형성하는 것이 어렵다

가설설정 -> 조작화-> 관찰/경험-> 검증

 

 

귀납법

확률에 근거한 설명으로 과학은 관찮과 경험으로부터 시작

관찰과 자료의 수집을 통해 개별적인 사실들로부터 일반적인 원리를 이끌어내 보편성과 일반성을 가지는 하나의 결론 도출

  • 장: 이론작업에서 상당수준으로 일반화나 법칙을 도출할 수 있어 경제적/효율적
  • 단: 이론적 배경없이 현상의 속성을 측정하기 위한 의미있게 변수를 선택하는 데 한계

주제선정-> 관찰 -> 유형의 발견 -> 임시결론(이론)

 

 

분석단위에 관한 오류
  • 분석단위의 분류

개인, 집단(가족,학급, 학과), 조직/제도(기업, 학교), 사회적 가공물/생성물(문화적요소-음악, 노래, 서적, 사회적 상호작용-결혼, 직업생활, 정치활동) 지역사회/지방정부.국가

  • 생태학적 오류

집단 연구결과 -> 개인에 동일하게 적용

 

  • 개인주의적 오류

개인 연구결과 -> 집단에 동일하게 적용

 

  • 환원주의적 오류

넓은 범위의 인간의 사회적 행위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변수 또는 개념의 종류를 지나치게 한정

 

 

양적연구
  • 강제적 측정과 통제된 측정 이용
  • 객관적
  • 확중적/축소주의적/추론적/연역적
  • 확인지향적/결과지향적
  • 신뢰있는 반복 가능한 자료
  • 일반화O (복수사례연구)
  • 특정적
  • 안정적 현상 가정
  • 대규모 분석 유리

 

질적연구
  • 자연주의적/비통제적 관찰 이용
  • 주관적/해석적
  • 탐색적/확장주의적/서술적/귀납적
  • 발견지향적/과정지향적
  • 타당성이 있는 실질적인 풍부한 깊이 있는 자료
  • 일반화X (단일사례연구)
  • 총체론적
  • 동태적 현상 가정
  • 소규모 분석 유리

 

횡단적 연구
  • 특정시점 + 집단 간 차이 연구
  • 대부분의 사회과학 조사연구 해당
  • 종단적 연구
  • 일정기간 + 하나의 연구대상 변화 연구
  • 추세조사: 여러 시기 + 동일한 전체 모집단 내 변화 연구

 

  • 코호트조사(동년배연구)

일정기간 + 한정된 부분 모집단의 변화 연구

특정 경험을 같이 한 사람들이 가지는 특성을 두 번 이상의 다른 시기에 걸쳐 비교

  • 패널조사: 긴 시간 + 특정 응답자 집단 연구

 

탐색적 연구

조사설계 확장하기 이전 연구문제의 발견, 변수규명, 가설도출 등을 위해 예비적 실시

문헌조사, 경험자조사, 사례조사

 

기술적 연구

어떤 형상에 대한 탐구와 명백화/현상을 정확하게 기술

 

설명적 연구

사실과의 관계를 파악하여 인과관계를 규명/미래예측

 

 

인과관계의 확인
  • 시간적 선후관계: 원인-> 결과
  • 동시변화성(공변성)의 원칙: 원인이 변화-> 결과도 변화
  • 비허위적 관계: 외부의 영향력이 배제된 상태에서 순수하게 두 변수만의 관계를 볼 수 있어야 함

 

내적 타당도

각 변수 사이의 인과관계를 추론하여 그것이 실험에 의한 진정한 변화에 의한 것인지를 판단하는 인과조건의 충족 정도

 

내적 타당도를 저해하는 요인
  • 외부사건(역사요인, 우연한 사건) : 천재지변, 우연치 않은 사건 및 환경 변화
  • 성숙(성장) : 시간의 흐름에 따라 연구대상 및 현상 변화
  • 통계적 회귀: 최초의 측정에서 양극단적인 측정값을 보인 결과가 이후 재측정의 과정에서 평균값으로 회귀
  • 검사요인(주시험효과, 테스트효과): 측정이 반복되면서 얻어지는 학습효과, 실험대상의 반응에 영향
  • 선별요인(선택요인): 연구자가 실험딥단과 통제집단을 선발할 때 편견 발생
  • 도구요인: 측정자의 측정도구가 달라짐
  • 상실요인(실험대상의 탈락): 특정 실험대상인이 탈락
  • 모방: 실험딥단과 통제집단을 적절히 통제하지 않음으로 인해 두 집단 간에 발생하는 모방심리가 결과에 영향

 

외적 타당도
  • 연구의 결과에 의해 기술된 인과관계가 연구대상 이외의 경우로 확대/일반화될 수 있는 정도
  • 외적 타당도를 저해하는 요인
  • 연구표본의 대표성: 연구대상, 연구환경, 연구절차 등의 대표성 정도와 연관, 연구의 제반 조건들이 모집단의 일반적인 상황과 유사해야 실험 결과 일반화 가능
  • 실험조사에 대한 반응성(호손효과): 실험대상자 스스로 실험의 대상이 되고 있음을 인식 할 때 나타나는 의식적 반응
  • 플라시보 효과(위약효과):
  • 검사의 상호작용 효과. 표본의 편중

 

 

실험

실험설계의 3요소: 실험집단, 통제집단, 자극

구성요소

외생변수의 통제

무작위할당

독립변수의 조작

 

 

순수실험설계 [진실험설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대한 무작위할당, 독립변수의 조작, 외생변수의 통제 등 실험적 조건을 갖춘 설계유형

내적 타당도를 저해하는 요인들을 최대한 통제한 설계유형

 

  • 통제집단 사전사후검사설계 (통제집단 전후비교설계)

무작위할당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구분

사전검사O:개입 전 종속변수의 측정을 위해 실시

실험집단: 조작O, 통제집단: 조작X 집단 간의 차이 전후로 비교

 

  • 통제집단 사후검사설계 (통제집단 후비교설계)

실험대상자 무작위 할당

사전검사X

실험집단: 조작O, 통제집단: 조작X 집단 간의 결과 비교

 

  • 솔로몬 4집단 설계

연구대상을 4개의 집단으로 무작위할당

통제집단 전후비교설계 + 통제집단 후비교설계

 

 

유사실험설계 [준실험설계]

실험설계의 기본요소에 해당하는 무작위할당, 독립변수의 조작, 통제집단, 사전/사후검사 중 한두 가지가 결여된 설계유형

순수실험설계에 비해 내적 타당도가 낮음

현실적으로 실험설계에 인위적인 통제가 어려워 실제 연구에 더 많이 적용

 

  • 비동일 통제집단(비교집단)설계

통제집단 전후비교설계와 유사

무작위할당에 의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이 선택X

 

  • 복수시계열설계

비슷한 특성을 지닌 두 집단을 선택

실험집단에 대해서는 실험조치 이전과 이후에 대해 여러번 관찰

통제집단에 대해서는 실험조치를 하지 않은 채 실험집단의 측정시기에 따라 변화 상태 지속적 비교

 

 

원시실험설계(전실험설계)

무작위할당X, 비교집단 간의 동질성X 독립변수 조작에 따른 변화의 관찰이 제한된 경우 실시

 

  • 1회 사례연구(단일사례연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구분X -> 실험조치 -> 종속변수의 특성에 대한 검토를 토대로 결과 평가

개입의 효과 관찰 목적

 

  • 단일집단 사전사후검사설계(단일집단 전후비교설계)

실험집단에 대한 사전검사O -> 독립변수 도입 -> 사후검사 -> 인과관계 추정

 

  • 정태적 집단 비교설계(고정집단 비교설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임의적으로 선정-> 실험집단: 실험조치O, 통제집단: 실험조치X 결과비교

 

 

 

가설
  • 가설의 의의

두 개 이상의 구성개념 또는 변수 간의 관계를 검정가능한 형태로 서술한 문장

과학적 조사에 의하여 검정이 가능한 사실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의 관계의 형태

잠정적인 설명 / 가설의 진위에 대해 확신X

 

  • 연구가설

연구문제에 대한 잠정적 대답으로 일반적으로 독립변수와 종속변수로 구성

 

  • 귀무가설(영가설)

연구가설과 논리적으로 반대의 입장을 취하는 가설

 

  • 대립가설

영가설에 대립되는 가설, 영가설이 거짓일 때 채택하기 위해 설정하는 가설

연구자가 주장하고자 하는 가설로서 종종 연구가설과 동일시

 

 

가설설정 시 기본조건, 평가기준
  • 연구문제를 해결
  • 실증적인 확인을 위해 구체적, 현상과 관련성 O
  • 변수로 구성, 그들 간의 관계 나타냄
  • 관련 변수의 선정과 변수들의 상태를 나타내는 문장을 조건문 형태의 복문으로 나타내야 함
  • 표현은 간단명료
  • 경험적/이론적 검증 가능
  • 검증결과는 가능한 한 광범위하게 적용 가능해야 함
  • 계량적인 형태를 취하거나 계량화할 수 있어야 함
  • 동일분야의 다른 가설과 연관성이 있어야 함
  • 특정적
  • 실증조사를 통해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어야 함
  • 이론적으로 명백하게 입증이 가능하도록 해야함
  • 연구문제의 정답에 대한 잠정적인 추정이므로 개연성이 큰 것이 좋은 가설
  • 연구자의 가치, 편견, 주관적 견해 가설에서 배제

 

  • 1차자료

직접 수집하는 자료

수집된 자료를 의사결정에 필요한 시기에 적절히 이용O

조사목적에 적합한 정확도, 타당도, 신뢰도 평가 가능

 

  • 2차자료

시간/노력/비용을 절감 가능

연구의 분석단위나 조작적 정의가 다른 경우 사용X

신뢰도와 타당도 낮음

 

 

참여관찰

관찰자가 관찰대상 집단 내부로 침투하여 구성원의 하나가 되어 생활/활동

미묘한 어감차이, 시간상의 변화 등 심층의 차원 이해 가능

동조현상: 객관성X, 관찰자의 주관적인 가치 개입

수집한 자료의 표준화, 대규모 모집단에 대한 기술 어려움

 

  • 완전참여자: 연구자 신분 공개X, 연구대상자 활동 참여O
  • 완전관찰자: 연구자 신분 공개X, 연구대상자 활동 참여X 관찰O
  • 참여적 관찰자: 연구자 신분 공개O, 연구대상자 활동 참여X 관찰O
  • 관찰자적 참여자: 연구자 신분 공개O, 연구대상자 활동 참여O

 

  • 관찰법 분류

관찰이 일어나는 상황이 인공적인지: 자연적/인위적 관찰

관찰시기가 행동발생과 일치하는가: 직접/간접 관찰

피관찰자가 관찰사실을 알고 있는가: 공개적/비공개적

관찰주체 또는 도구가 무엇인가: 인간의 직접적/기계를 이용한 관찰

관찰조건이 표준화되어있는지: 통제(체계적)/비통제(비체계적) 관찰

 

 

면접
  • 장: 응답률이 매우 높음, 응답의 오류 낮음, 오기/불기 예방, 비언어적 행위 직접 관찰
  • 단: 비용과 시간 많이 소요, 응답자의 익명성 결여, 민감한 사안 조사 어려움, 면접자에 의한 편의(Bias) 발생, 특수층의 사람에 대해 면접 곤란

 

표준화면접(구조화된 면접)

면접조사표, 모든 응답자에게 동일한 질문순서와 동일한 질문내용

비표준화면접에 비해 상대적으로 신뢰도 높지만, 타당도 낮음

반복적인 면접 가능O, 면접결과의 계량화 용이

면접의 신축성/유연성이 낮으며, 깊이 있는 측정 도모 어려움

면접원의 자율성이 낮음

 

 

비표준화면접(비구조화된 면접)

면접조사표, 질문내용, 형식, 순서를 미리 정하지 않은 채 면접상황에 따라 자유롭게

표준화면접에 비해 상대벅으로 신뢰도 낮지만, 타당도 높음

반복적인 면접 가능X, 면접결과의 비교, 부호화(수량화 및 통계처리) 어려움

면접의 신축성/유연성이 높으며, 심층적인 질문 가능

 

 

초점집단면접(표적집단면접)

면접진행자가 동질의 소수의 집단을 대상으로 특정 주제에 대해 자유롭게 토론

응답강요X, 연구자=조정자/관찰자

높은 타당도, 조사결과가 체계적이지 않아 결과 분석과 해석이 용이X

 

 

  • 델파이조사

전문가로부터 의견이나 정보를 수집하여 결과를 분석한 후 의견교환

익명 집단의 상호작용을 통해 도출된 자료 분석

 

 

  • 프로핑(Probing) 기술

면접과정에서 응답자의 대답이 불충분하거나 정확하지 못할 때 행하는 탐색질문

일종의 폐쇄식 질문에 답을 하고, 이에 관련된 의문을 탐색하는 보조방법

무언의 캐묻기’, ‘드러내놓고 권장하기’, ‘더 자세한 해명 요구’, ‘명료화하기’, ‘반복

 

 

 

전화조사법

빠른 시간 안에 개략적인 여론 확인

다른 방법으로 접근하기 어려울 때

질문의 내용이 단순할 때

어떤 시점에 순간적으로 무엇을 하며, 무슨 생각을 하는가를 알아내야 할 때

 

  • 장점

적은 비용으로 단시간에 조사 가능O, 신속성 측면에서 매우 경제적

직접 면접이 어려운 사람의 경우에 유리하며, 응답률 높음

 

  • 단점

대인면접에 비해 소요시간 짧으며, 분량 제한

대인면접에서와 같이 많은 조사내용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기 어려움

모집단이 불완전하며, 응답자가 선정된 표본인지를 확인하기 어려움

응답자 주변상황이나 표정, 태도 확인X, 보조도구 사용 곤란

응답자가 특정한 주제에 대해 응답 회피하거나 무성의 대답

끝까지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O

표본의 대표성에 문제 발생 가능

 

 

 

우편조사

우편조사의 응답률 높이는 방법 (응답률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연구목적과 응답의 중요성을 인식

이타적 동기에 호소하는 등의 유인책을 사용

질문지를 보낸 다음 엽서, 전화, 면접 등을 통한 지속적인 노력을 전개

응답내용에 대해 응답자의 이름을 밝히지 않거나 비밀로 한다고 언급

표지편지에 연구의 목적 및 응답의 필요성, 응답 내용에 대한 비밀보장 메시지를 표현

반송주소가 기재되고 반송우표가 부착된 반송봉투 첨부

상품권 등의 인센티브 제공

응답률이 높은 특정 집단을 인식함으로써 모집단과 표본추출방법에 대해 세심하게 검토

연구주관기관과 자원단체의 성격을 밝힘

응답집단의 동질성을 높임

 

  • 장점

최소의 경비와 노력으로 광범위한 지역과 대상을 포본으로 삼을 수 있음

쉽게 접근할 수 없는 다양한 대상을 포함시킬 수 있음

응답자의 익명성이 보장되고 사려 깊은 응답이 가능

조사자의 특성에 따른 영향이 적음

 

  • 단점

최대의 문제점은 낮은 회수율

응답내용이 모호한 경우 응답자에 대한 해명의 기회가 없음

오기나 불기 등이 발생 가능

융통성이 부족하며, 직접적인 답변 외의 비언어적인 정보를 수집하기 어려움

무자격자의 응답에 대한 통제, 주위환경과 응답시기에 대한 통제 어려움

 

 

집단조사법
  • 장점

조사목적에 부합하는 응답자들이 집합되어 있는 경우 조사가 쉽고 빠르게 진행될 수 있음

조사조건을 표본화하여 응답조건이 동등해짐

응답자들과 동시에 직접 대화할 수 있으므로 누락을 줄이고 질문에 대한 오류를 줄일 수 있음

  • 단점

응답자의 개인별 차이를 무시함으로써 조사 자체의 타당도가 낮아지기 쉬움

동조효과: 집단상황이 응답을 왜곡시킬 가능성

 

 

 

온라인조사법
  • 장점

시간 및 공간상의 제약이 다른 방법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음

조사비용이 적게 들며, 조사대상자가 많은 경우에도 추가비용이 들지 않음

 

  • 단점

컴퓨터와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사람만을 대상으로 하므로 표본의 대표성 문제 발생

응답자에 대한 통제가 어려우며, 응답률과 회수율이 낮음

본인 확인이 불가능한 경우 중복 조사 가능

온라인 표본의 모집단을 규정하기 어려움

 

 

내용분석법

문헌연구의 일종으로 비개입적 연구

분석대상: 메시지

요건: 객관성, 체계성 및 일반성

양적분석방법뿐만 아니라 질적분석방법도 사용하며, 질적 정보-> 양적정보로 변환

인간의 모든 형태의 의사소통기록물 활용 가능

 

 

투사법

직접 조사하기 힘들거나 질문에 타당한 응답이 나올 가능성이 적을 때. 어떤 자극상태로 만들어 그에 대한 응답자의 반응을 우회적으로 얻어 의도나 의향을 파악하는 방법

피험자의 정직한 반응 유도 가능 및 정확한 성격 진단 가능

 

 

 

질문지법
  • 개방형 질문

자유응답 질문’: 응답자들이 질문에 대해 자유롭게 응답하도록 되어있는 것

조사자가 표본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을 때, 예비조사나 탐색적 조사 등 문제의 핵심을 알고자 할 때 사용

응답자에 대한 사전지식의 부족으로 응답을 예측할 수 없는 경우

특정 행동에 대한 동기조성과 같은 깊이 있는 내용을 다루고자 하는 경우

소규모단위 조사가 적합

응답범주의 수적 제한을 받지 않음

응답을 분류하거나 코딩하는 데 어려움이 있으며, 통계적 분석이 용이하지 않음

응답의 해석에 편견이 개입될 소지가 많으며, 같은 자료라도 분석자에 따라 다른 결과 도출 가능

 

  • 폐쇄형 질문

일정한 수의 선택지로 응답의 내용이 한정되어 있어서, 응답자가 선택

표적표본이 질문의 주제에 대해 알고 있는 경우, 또는 조사대상이 된 표본집단이 어떠한 응답할 것인지 예상할 수 있는 경우

응답의 처리 및 채점 코딩이 간편

응답자들이 응답을 길게 쓸 필요가 없으므로 간편, 민감한 질문에도 비교적으로 용이하게 응답 가능

응답자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할 수 없음

응답자 편의 발생

응답항목의 배열에 따라 응답이 달라지며, 주요 항목이 누락되는 경우 치명적 오류 발생 가능

 

 

  • 질문의 응답항목

분류되는 사례나 단위가 망라적이어서 하나도 남김없이 각 응답항목에 귀속되도록 해야함

분류되는 응답항목은 상호배타적이어서 각 사례는 한 번만 분류되어야 함

가능하면 같은 종류의 다른 조사결과를 비교할 수 있도록 동일한 단위를 사용해야 함

간결성

 

  • 질문지의 작성절차

필요한 정보의 결정 -> 자료수집 방법의 결정 -> 개별항목 내용의 결정 -> 질문형태 결정 -> 개별항목 결정 -> 질문순서 -> 질문지의 초안 완성 -> 질문지의 사전조사 -> 완성

 

 

질문문항들의 배열 및 순서상 유의사항
  • 민감한 질문이나 개방형 질문은 가급적 질문지의 후반부에 배열(교육수준, 소득)
  • 계속적인 기억이 필요한 질문들을 질문지의 전반부에 배열
  • 시작하는 질문은 쉽게 응답할 수 있고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문항으로 배열
  • 질문문항들을 논리적 순서에 의거하여 배열
  • 응답의 신뢰도를 묻는 질문문항들은 분리시켜야 함
  • 동일한 척도 항목들은 모아서 배열
  • 질문 문항들을 길이와 유형에 따라 변화있게 배열
  • 여과 질문을 적절하게 배열하여 사용
  • 처음에는 가장 일반적이고 포괄적인 질문, 그 다음에는 포괄적인 질문, 나중에는 가장 세부적이고 특수한 질문

 

 

질문의 용어와 내용에 관한 유의사항
  • 질문에 사용되는 용어는 간결성/구체성/신축성/명확성/중립성의 요건을 갖추어야 함
  • 각 카테고리 간 용어의 균형
  • 애매모호한 용어, 불필요한 전문용어X, 지방 및 계층 용어X
  • 이중질문X, 위협적인 질문X, 유도질문X, 이중질문X,
  • 규범적 응답 억제X, 연구자 주관이 개입되어 특정응답 유도 및 암시X
  • 사전조사의 목적
  • 본조사에 들어가기에 아퍼 질문지 초안이 작성된 후 마지막 단계에서 질문지의 문제점을 찾아내기 위한 작업으로 본조사에서 실시하는 것과 똑같이 시험
  • 응답의 내용이 일관성 있는가
  • 응답이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게 나타나지는 않는지
  • ‘기타’에 대한 응답이 많은 경우, 원인 파악 및 예를 적절하게 조정
  • 질문 순서가 바뀌었을 때 응답에 실질적인 변화가 일어나는 경우 질문의 구성이 잘못된 것이므로 재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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