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과 서비스를 만드는 과정에서 어떻게 '가치'를 만들어낼까?
너무나 빠르게 변하는 시대. 비슷한 제품이 너무 많아, 모든 게 쉽게 묻혀버리는 세상이 되었어요.
이제 완성품이 아닌 과정을 판매하는 전략이 필요해요.
우아한 형제들의 장인성 상무는 "사람들은 이제 소비에서 의미를 찾는다. 왜 만들었는지, 어떤 고민을 했는지, 나와 어떤 공감대가 있는지 그 과정을 찾아보고 관계를 맺기를 원한다. 이를 먼저 고민한 브랜드들의 이야기를 통해 영감을 얻길 바란다."라고 추천하기도 했어요
💡 시대의 흐름을 간파하자
🔎 마켓 4.0 (필립코틀러)
모든 서비스는 내가 나답게 살기위해 존재한다
소비자는 그냥 물건만 사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사회에 참여하고 자발적으로 콘텐츠 생산하며 트렌드를 이끈다
어떤 브랜드가 가진 프로세스(과정)을 공유해서 경험하게하고, 공동으로 작업하게 만드는 형태로 진화
💡 과정에 공감하게 하라
🔎 SELF, US, NOW (오마바대통령)
개인적인 이야기로 시작해서 듣고 있는 사람에게 연결을 시키고
공감대가 형성된 상태에서 지금 할 수 있는 액션을 연결시켜서 행동유발
듣는 사람이 사람/브랜드와 함께하고 싶을 서사를 제시 -> 그 순간 고객은 동료가 된다 -> 고객 주변에 소개 반복 -> 커뮤니티
🔎 프로세스 이코노미의 원동력
물욕, 권력욕, 소속욕구, 인정욕구 등이 충족되고 나면
인간은 나는 다른 사람을 위해 무언가를 하고 싶다는 고괴한 욕망에 이른다
누군가를 위해 내가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이런 욕망가지 건드린다면 마켓4.0처럼 사람들이 작업적으로 프로세스에 참여하게 된다
💡 정답주의가 아닌 수정주의로 나아가자: 완벽보다는 완성
과정을 공개하는 것은 어쩌면 미완의 작품을 내놓는 것
프로세스를 먼저 공개하고 반응을 보며 수정해나아가는 것이 급변하는 시대에 더 부합
아웃사이드 인에서 인사이드 인으로
- 아웃사이드 인: 매출이익이나 목표처럼 겨로가를 기준으로 그걸 이루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할지 미션들을 만드는 방법
- 인사이드 인: 내부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보고 문제점을 발견하면 개선해나가면서 발전하는 방법
🔎 프로세스에서 중요한 점 : ① 나만의 고집 세우기
나만의 철학과 고집을 내세우고, 사람들이 공감하게 만드는 게 '프로세스 이코노미'의 핵심이에요. 대표적인 것 중 하나가 브랜드 철학인데요. 예를 들어 나이키는 광고에서 자기 신발이 얼마나 훌륭한지 말하지 않아요. 대신 'Just Do It'이라는 슬로건으로 모든 사람이 나이와 성별, 건강을 떠나 스포츠를 즐길 수 있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라는 메시지를 꾸준히 전달하고 있죠.
특히 '내가 조금 손해 보더라도 다른 사람이 행복했으면 좋겠다'는 이타심이 느껴지는 고집은 프로세스 이코노미를 움직이는 원동력 중 하나예요. 요즘 소비자는 조금 더 비싸고 불편하더라도 '의미 있는 소비'를 하길 원하니까요.
물론 이 고집을 '일관적으로' 유지하는 게 가장 중요해요!
지금껏 키워온 가치관이 흔들리면 처음에 좋아했던 사람들도 위화감을 느끼고 돌아설 수 있기 때문이죠.
🔎 프로세스에서 중요한 점 : ② 고객과의 약속 꼭 지키기
'이건 너무 당연한 얘기 아니야?' 싶지만, 절차나 가격 측면 요인 때문에 은근히 지키기 어려운 것 중 하나예요. 하지만 고객과의 약속을 반드시 지키는 브랜드라는 인식이 생기면 그때부터는 단순히 기업과 소비자라는 관계에서 벗어나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어요.
🔎 프로세스에서 중요한 점 : ③ 작은 실패를 공개해서 약점 드러내기
약점을 드러내면 고객이 우리 회사에 신뢰를 가지지 못하는 게 아닌가요...? 😦 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어요.
하지만 작은 (결국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왔거나, 극복할 수 있는) 실수담을 드러내면 오히려 인간미를 느낄 수 있어요!
소위 말하는 '아이돌 덕질' 좀 해 본 사람이라면 알 텐데요. 너무 완벽한 모습을 보여주는 것보다 허당끼 넘치고 불완전한 모습에서 팬들은 인간미를 느끼고 같이 성장해 나가고 싶어 하거든요.
문제점들이 많지만 수정하고 보완해나가면서
이과정을 기록하고 저만의 길을 나아가보려고 합니다
모두에게 각자의 이야기 스토리텔링 있다
모두가 아티스트인 시대
모두가 삶의 크리에이터
내가 가지고 있는 고유의 이야기를 어덯게 이과정을 보여줄 것인지가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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