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인간, 어떻게 만들어질까?
가상인간은 컴퓨터 그래픽 기술과 인공지능, 그리고 3D 모델링 기술이 합쳐져 만들어진 가상의 인물로, 버츄얼 인플루언서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실제 사람의 외모와 표정을 본떠 만들어진 가상인간은 현재 광고 모델, 패션모델, 가수 등으로 활동하며 여러 분야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특히나 마케팅 시장에서 많은 관심을 받는 가상인간, 과연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많은 사람들이 가상인간을 만들기 위해 사람의 얼굴에 다른 사람의 얼굴을 합성하는 딥페이크 기술을 이용할 것이라고 생각하는데요. 가상인간은 딥페이크 기술로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가상인간의 얼굴은 기본적으로 화가가 그림을 그리는 것처럼 사실적인 이미지&영상을 그려내는 VFX(Visual Effects) 기술을 사용해 제작됩니다. 이후 제작된 얼굴 이미지에 3D 모델링 기술을 더해 입체감을 살리고, 피부와 머릿결 등을 섬세하게 입히면 완성도 있는 가상인간을 만들 수 있죠.
우리가 가장 익숙한 가상인간, 로지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로지의 외모는 MZ세대에게 인기 있는 얼굴 사진을 모아 합성한 얼굴입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얼굴을 3D로 구현하고, 얼굴에 뼈와 신경망, 피부, 머리카락 등을 심습니다. 이후 실제 사람의 표정 800개를 인공지능으로 학습시켜 자연스러운 표정을 지을 수 있는 가상인간 로지가 완성된 것입니다.
버추얼 인플루언서, 가상인간
현실에는 존재하지 않지만, 디지털 세계에서만 존재하는 '가상인간'은 버추얼 인플루언서라 불리며 마케팅 시장에서 활동 영역을 넓히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마케팅 비용의 대부분이 인공지능 기반의 3D 그래픽으로 만들어진 가상의 인플루언서에게 돌아갈 것이라는 목소리도 들리는데요. 요즘에는 가상인간이 대기업의 광고 모델로 발탁되어 TV에 나오고, SNS에서 큰 인기를 끌며 팔로워를 늘릴뿐더러, 유명 아이돌의 멤버로 활동하기도 하죠.
이처럼 기술이 발전하면서 가상인간의 완성도는 더욱 높아지고 있으며, 가상인간 마케팅 시장의 규모는 점차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연예인과는 달리 가상인간은 24시간 활동할 수 있으며, 광고 모델로 발탁된 이후에도 불미스러운 사생활 논란이 없기에 기업들은 앞다퉈 가상인간을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죠. 시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기 때문에 실제 모델과 작업할 때보다 프로젝트를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죠. 또한 가상인간은 자기관리에 실패할 일도 없고, 나이도 항상 그대로이기 때문에 광고 모델로 굉장히 이상적입니다.
가상인간은 대중성을 강점으로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가상인간은 제작 과정에서 대중이 선호하는 데이터를 모아 만들어지기 때문입니다. 특히 가상인간은 외모뿐만 아니라 직업이나 나이, 관심사까지도 핵심 타겟을 고려해 만들어지는데요. MZ세대는 자신들의 가치관이 제대로 반영된 가상인간에 높은 관심을 보였고, 가상인간은 MZ세대를 타겟으로 하는 마케팅에서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을 수 있었습니다.
광고시장을 휩쓴 가상인간
22살 광고 모델 '로지(ROZY)'는 싸이더스 스튜디오 엑스가 공개한 국내 최초의 가상 인플루언서입니다.
지난해 8월부터 세계여행과 패션에 관심이 많으며, 자유분방하고 사교적인 여성으로 설정되며 인스타그램을 통해 꾸준히 팬층을 확보하였는데요. 지난 1일 SNS에 로지는 '두근두근 공중파 첫 데뷔!'라는 글과 함께 음악에 맞춰 춤을 추는 영상을 올렸습니다. 로지가 출연한 신한 라이프 광고 영상은 일주일도 되지 않아 유튜브 조회 수 66만 회를 넘겼고, SNS 팔로워 수도 3만 명을 넘을 만큼 인기를 끌고 있죠.
실제 가상인간 로지(ROZY)의 얼굴은 MZ세대가 선호하는 얼굴형으로 만들어졌으며, 외모뿐만 아니라 MZ세대가 선망할 수 있는 모습과 공감대를 지니고 있습니다. 로지가 사람이 아닌 가상인간이라는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며 네티즌들은 "말 안 했으면 가상모델인 줄 몰랐다" "너무 매력적이다"라는 반응을 보이며 놀라움을 금치 못했습니다. 생명보험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고 MZ세대에게 어필하기 위해 보험업계에서는 가상 인물인 로지(ROZY)를 광고모델로 내세우는 발상의 전환을 시도했다고 합니다.
LG전자는 올해 1월 세계 최대 가전박람회인 CES 온라인 콘퍼런스 무대에서 싱어송라이터 겸 DJ라는 설정의 '김래아'를 선보였습니다. CES 콘텐츠 안에서 다양한 LG전자 제품을 소개한 김래아는 SNS를 통해 자신이 가상인간임을 알리며 재치 있는 글과 일상을 올리며 실제 팬들과 꾸준한 소통을 이어갔는데요.
LG전자는 김래아가 실제 사람처럼 보일 수 있도록 개발 당시 모션 캡처 작업을 통해 7만여 건에 달하는 실제 배우의 움직임과 표정을 추출했죠. 목소리와 언어 또한 4개월 동안 자연어 정보를 수집한 뒤 학습 과정을 거쳤습니다. LG전자 관계자는 김래아를 어떻게 활용할지에 대한 방향성을 잡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가상인간이 넘어야 할 한계
가상인간이 인플루언서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지만, 여전히 소통 방식에는 한계가 존재합니다. 아직 SNS 게시물이나 DM(다이렉트 메세지) 같은 소통은 모두 실제 사람이 도맡아 해야 하며, 라이브 방송 같은 실시간 콘텐츠에 등장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러나 향후 메타버스 같은 가상 공간을 활용한다면 가상인간이 전면에 나서는 소통방식이 보편화될 것이라는 관측도 있죠.
가상인간이 풀어나가야 할 기술적 난제도 있습니다. 인간을 애매하게 닮은 로봇을 보면 불쾌함을 느끼는 현상을 Uncanny Valley라고 하는데요. 현재 가상인간은 완성도가 높아 Uncanny Valley를 느끼는 정도가 매우 낮지만, 여전히 일부 사람들에게는 거부감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아직까지 가상인간의 전신을 구현하는 데는 비용이 너무 많이 든다는 것도 한계입니다. 그래서 업계에서는 대부분의 콘텐츠를 실제 모델의 신체에 가상인간의 얼굴만 합성해서 만들고 있습니다.
업계에 따르면 최근 코로나19 현상이 지속되며 가상 인물과 일상에서 만나는 경우가 많아짐에 따라 자연스럽게 가상 인물에 대한 이질감을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다만 가상인간 제작 기술이 사이버 범죄에 악용되거나, 기존 인간의 일자리를 빼앗을 수 있기에 이에 대한 대응책도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가상인간, 어디까지 왔을까?
국내에서는 싸이더스 스튜디오 엑스에서 만든 로지가 가장 대표적인 가상인간입니다. 로지는 신한라이프 광고 등에 출연하며 광고 수익만 10억원 이상을 기록했으며, 현재 10만명 이상의 인스타그램 팔로워를 보유한 인플루언서이기도 합니다. 또한 SM의 인기 걸그룹 에스파는 4명의 멤버에 그들의 가상인간 아바타를 더해 8인조 걸그룹으로 활동하며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기도 합니다.
해외에서도 가상인간의 인기는 뜨겁습니다. 미국의 Brud라는 회사에서 만든 릴 미켈라는 샤넬과 삼성전자 등과 협업을 했으며, 가수로서 음반까지 발매하며 지난해에만 130억원의 수익을 벌어들였습니다. 이외에도 일본의 이마, 중국의 화즈빙 등 세계 각국에서 가상인간 인플루언서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죠. 이렇듯 가상인간은 SNS와 광고 시장을 넘어 엔터테인먼트와 게임 등 분야를 가리지 않고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슈1 : 가상인간 로지의 제작 과정
이슈2 : 가상인간의 핵심 기술, 디지털 더블
이슈3 : 국내외 가상인간 인플루언서 살펴보기
이슈4 : 가상인간의 장단점 알아보기
시공간 제약이 없고 사생활 리스크가 없다는 가상인간의 강점을 살려 기업들은 연이어 마케팅에 버추얼 인플루언서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미 가상인간을 내세운 광고는 단기간에 뜨거운 반응을 얻었기에 앞으로 기업들의 마케팅 행보가 더욱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가상인간의 활동 영역은 어디까지 확장될까요?
성공적인 가상인간을 만들기 위해선 기술도 중요하지만, 스토리텔링과 기획력 또한 중요합니다. 독자적인 캐릭터를 보유하면서도 대중성을 놓치지 않는 가상인간이 앞으로 콘텐츠 영역에서 어떤 그림을 그려나갈지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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