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휘청이는 두 거인
우리나라 대표 화장품 기업인 LG생활건강과 아모레퍼시픽의 주가가 10일 장 시작과 함께 급락했습니다. LG생활건강은 전 거래일 대비 13.41% 내린 95만 6,000원에, 아모레퍼시픽은 5.3% 내린 15만 2,000원에 거래를 마쳤는데요. 이는 두 회사 모두 작년 4분기 실적이 매우 저조하게 나올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두 회사의 매출 상당수는 화장품 사업에서 나오는데, 이중 40%를 차지하는 면세점 매출이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유통 채널의 구조적 리스크
K-뷰티 시장 자체에 제동이 걸린 것은 아닙니다. 화장품 수출액 규모는 21년 11월 기준으로 20년 역대 최대 수출액을 돌파하며 코로나에도 꺾이지 않는 상승세를 이어 나갔습니다.
하지만 K-뷰티의 가장 큰 시장으로 꼽히는 중국 시장 점유율이 대외 변수와 구조적 맹점에 타격을 입었습니다. 이번 4분기 화장품 기업들의 어닝 쇼크* 또한 예상치 못한 중국 시장 부진이 원인으로 꼽히죠.
*어닝 쇼크: 기업에서 발표한 영업 실적이 시장이 기대했던 것보다 낮은 상황
특히 코로나19 방역 정책으로 인해 해외여행이 제한되고 오프라인 점포 영향력이 약화하자, 따이공을 통한 면세품 판매 채널 의존도가 더욱 높아졌는데요. 따이공에 의존할 경우, 100원어치 물건을 팔면 보따리상들에게 30원 정도의 수수료를 줘야 합니다. 이로 인해 면세업계의 연간 영업이익률은 0.6%를 넘지 못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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