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LG의 라이프스타일TV 공략
라이프스타일TV가 유행하는 이유가 뭘까?
① MZ세대의 가전 수요 증가
코로나19 확산의 영향으로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 MZ세대 절반(48.0%)이 “주거 공간에 관한 관심이 증가했다”고 답했습니다. MZ세대 82.3%가 “코로나19를 계기로 리빙 제품에 관심을 두고 구매를 고려하게 되었다”고 응답했으며, 쾌적한 환경 유지를 위한 제품(36.7%) > 무료한 시간을 때우기 위한 제품(34.8%) > 편안한 휴식을 위한 제품(26.7%)에 대한 관심이 특히 높았습니다.
리빙 제품 구매를 고려했다고 답한 MZ세대 중 59.4%가 “실제로 리빙 제품을 구매했다”고 응답했으며,
쾌적한 환경 유지를 위한 제품(18.9%)> 무료한 시간을 떼우기 위한 제품(15.1%) > 청소·정리·관리를 위한 제품(10.7%) 순으로 구매율이 높았습니다. 최근 위생 가전 및 용품의 판매량이 증가하고, 닌텐도 스위치가 품귀 현상을 일으킨 것을 뒷받침하는 결과입니다.
MZ세대는 코로나19 확산 전에도 집에서 휴식, 취미, 업무 등 많은 것을 해결했던 홈루덴스족이었습니다.
MZ세대의 대부분(94.0%)이 인테리어에 관심이 있다고 답했는데요, 이들이 인테리어 하고 싶은 공간은 취침 공간(82.2%) > 휴식 공간(72.1%) > 옷 보관 공간(65.6%) > 일·작업 공간(56.9%)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MZ세대의 휴식 공간과 업무 공간에 대한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코로나19로 주거 공간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진 MZ세대는 앞으로 홈 인테리어와 데스크테리어에 적극적일 것으로 보입니다.
홈루덴스족이란?
홈루덴스(Home-Ludens)는 놀이하는 인간을 의미하는 '호모 루덴스(Homo Ludens)'에서
호모 대신 집을 의미하는 홈(Home)을 붙인 신조어로 밖에서 활동하지 않고 주로 집에서 놀고 즐기는 사람들을 가리킨다.
코로나19가 본격적으로 유행하기 시작한 지난해부터 재택근무, 각종 비대면 서비스, 사회적 거리두기 등으로 인해 외부 활동이 줄어들자 자연스럽게 홈루덴스족이 늘었다. 트렌드모니터는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고,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춰지면서, 집에서 보다 많은 것을 즐기려고 하는 사람들의 성향도 강해진다.
코로나 시대를 맞아 집의 의미는 더욱 강조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특히 젊은 층일수록 홈루덴스족 비율이 높았다. 해당 조사에서 자신을 홈루덴스족으로 인정한 비율은 20대가 76.4%로 가장 높았다. 이어 30대 69.2%, 40대 60.4% 순이었다. 50대도 절반 이상(55.2%)이 자신을 홈루덴스족으로 생각했다.
사실 MZ세대(밀레니얼·Z세대)에게 홈루덴스는 특별한 현상이 아니다. 코로나19가 유행하기 이전인 2019년 잡코리아가 20‧30대 3839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72.3%가 자신을 홈루덴스족이라고 평가하기도 했다.
홈루덴스족은 집을 ‘휴식공간’으로 여긴다. 앞서 트렌드모니터의 조사에서 72.6%가 하루 중 가장 편안하게 느끼는 시간은 집에 있을 때라고 답했다.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긴 홈루덴스족은 자연스럽게 집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졌다. 특히 지난해 절반 이상(52.7%)은 집 인테리어를 바꾼 것으로 나타났다.
② 집콕으로 다양한 콘텐츠 수요 증가
홈루덴스족이 평소 집에서 즐기는 활동으로는 '대형 TV, 빔프로젝트 등을 설치하고 홈 영화를 즐긴다'는 응답이 49.4%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배달앱, 가정 간편식 등 이용해 유명 식당 음식도 집에서 즐기는 편'이라는 응답도 43.2%로 높게 나타났다. 이어서 '콘솔 게임 등 집에서 게임하기' 29.3%, '커피부터 차, 디저트까지 집에서 직접 만들어 즐기는 홈카페' 27.0%, '집에서 운동하는 홈트레이닝' 25.4% 순으로 집에서 활동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③ 인테리어 소품으로 활용
라이프스타일TV 경쟁이 시작된다
또, 내년 초 TV 전용 카메라를 공개할 예정인데요. TV에 카메라를 장착해 헬스, 영상회의 등 퍼스널 라이프 스타일을 접목한 서비스를 지원하고자 합니다. LG전자는 'LG 스탠바이미’가 MZ세대와 1인가구를 중심으로 큰 인기를 얻자 초고화질 후속 제품 출시를 빠르게 하여 시장 주도권을 확보하고자 합니다.
라이프스타일TV는 개성과 취향을 중시하는 소비자의 일상을 풍요롭게 만들고 있습니다.
'www > 뉴스,세상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터키 리라화 폭락 사태 (0) | 2021.12.30 |
---|---|
와인찾으러 오픈런? (0) | 2021.12.28 |
쿠팡 중저가 패션 시장_VS 카카오패션 '포스티', '퀸잇' (0) | 2021.12.22 |
금리인상 사이클 속 향후 미국 주식시장은 어떻게 흘러갈까? (0) | 2021.12.17 |
테이퍼링 끝나고 긴축 재정으로_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0) | 2021.12.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