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ww/뉴스,세상사

하루만에 1/4 증발한 비트코인

by ooook 2021. 12. 6.
728x90
 
 

하루만에 1/4 증발한 비트코인

 

비트코인 가격이 하루 사이 큰 폭으로 하락하면서 가상화폐 시장이 요동치고 있습니다. 지난 4일 비트코인 가격은 전일 대비 약 25%가량 폭락해 4만2천달러 선까지 내려갔습니다. 나아가 전체 가상화폐 시가총액은 순식간에 1/5가량 줄어들며 2조2천억달러 수준까지 떨어지기도 했는데요. 비트코인의 가격이 내려가며 이더리움과 리플 등 알트코인(Altcoin)들의 가격 역시 20% 이상 동반 하락하는 등 위태로운 모습을 보였습니다.

 

 

 
 

비트코인, 왜 떨어진거야?

 

최근 신종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이 확산하면서 세계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이 연일 커지는 인플레이션 압력에 자산 매입 규모를 축소하는 테이퍼링을 조기에 마감할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특히 테이퍼링 가속화로 기준금리 인상 역시 예상보다 앞당겨질 것으로 전망되면서 주식이나 가상화폐 등 변동성이 높은 위험자산에 대한 투자심리가 위축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나아가 가상화폐 시장에서 꼬리가 몸통을 흔드는 이른바 '왝더독(Wag the dog)' 현상이 일어나 비트코인의 가격이 급락했다는 의견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파생상품시장인 선물*시장에서 매도 물량이 대거 쏟아져나오며 현물시장이 타격을 입었다는 것인데요. 이에 일각에서는 선물시장에서 약 6억달러 상당의 비트코인 매도 물량이 풀리면서 비트코인 현물가격도 함께 내려간 것으로 바라보고 있습니다.
 
*선물(先物): 현물 자산을 미리 거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선물계약을 체결하고 약정한 시점이 되면 실제로 현물자산을 인도받을 수 있습니다.
 
 
왝더독(Wag the dog)현상

WAG THE DOG이란 ‘꼬리가 개의 몸통을 흔든다’라는 뜻으로 서양 속담인 ‘The tail Wags the Dog(꼬리가 개 몸통을 흔든다)’에서 유래된 말입니다. 본래 개는 몸통이 주가 되어 꼬리가 흔들어져야 하지만, 꼬리를 너무 세차게 흔들어 몸통이 흔들리는 상황을 말합니다. 

즉 주객이 전도된 상황을 일컫는 것입니다. 주식시장에서 선물시장(꼬리)이 현물시장(몸통)에 큰 영향을 미치는 현상을 가리킬 때 보통 사용합니다.

주식시장에서 왝더독은 기관투자자와 외국인 등 이른바 '큰손'들이 선물시장과 현물시장의 가격 차이를 이용하는 '차익거래' 기법을 흔히 사용하기 때문에 주로 발생하는데요.

이들이 코스피200 주가지수와 코스피200 선물지수의 차이를 따져보고, 둘 가운데 비싼 것은 팔고 상대적으로 값이 싼 것을 사들이는 과정에서 프로그램 매매를 통해 대량 매수 또는 매도 주문을 내게 되면 선물시장이 현물시장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 입니다.

왝더독은 주식시장만이 아니라 금융시장 전반으로도 확장해 사용할 수 있는 용어입니다. 왝더독의 본질적 의미가 주객이 전도됐다는 뜻이므로, 기초자산의 가격에 의해 가치가 결정되는 파생상품의 시세가 거꾸로 기초자산에 영향을 미칠 때면 전부 적용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왝더독 현상을 일으키는 것으로 흔히 지목되는 파생상품 가운데 하나가 신용부도스와프(CDS)인데요.
CDS의 가격을 의미하는 CDS 프리미엄이 기초자산이 되는 채권의 부도 가능성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지표로 인식되면서, CDS 프리미엄의 급등 또는 급락이 채권 금리를 움직인다는 지적이 종종 제기됩니다.

유럽연합(EU)이 유로존(유로화 사용 17개국) 위기의 불안감이 고조되던 지난해 말 CDS에 대한 '네이키드 숏셀링(Naked Short Selling, 무차입 공매도)' 금지 법안을 마련한 것도 이 때문이다.

 

오를까? 내릴까? 비트코인의 미래는?

 

 
세계 최초로 비트코인을 법정화폐로 채택한 엘살바도르는 가격이 낮아지자 비트코인 150개를 추가로 매입했습니다. 비트코인은 지난 9월 급격한 하락세를 경험한 이후 10월부터 반등하며 사상 최고가를 달성하기도 했는데요. 현재 비트코인의 하락세를 저가 매수 기회로 바라보며 비트코인 추가 매입에 나서고 있는 것이죠.
 
 
 
그러나 가상화폐 투자자들 사이에서 레버리지 투자*가 성행해온 만큼 한동안 비트코인의 가격이 하락할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가상화폐 투자자들이 레버리지 거래로 인한 손해를 메우기 위해 가상화폐를 꾸준히 매도할 것으로 바라보고 있습니다. 오미크론 변이와 금리 인상 등 위험자산을 거래하는 가상화폐 시장에 불리한 요인들이 연달아 발생하면서 가상화폐에 대한 투자는 더욱 위축될 것으로 보입니다.
 
*레버리지 거래: 돈을 빌려 투자금액을 늘리는 투자 방식을 의미합니다. 10만원을 가지고 있다면 90만원을 빌려 100만원을 투자하고, 수익이 나면 더 큰 이윤을 얻는 방식이죠. 다만, 이번 비트코인 사태와 같이 자산의 가격이 급락할 때는 투자금 전액을 쉽게 잃을 수 있기에 매도 물량이 많이나오게 됩니다.
 
 
버크셔해서웨이의 부회장 찰리 멍거는 최근 가상화폐 관련 버블이 매우 심각하다고 지적했습니다. 멍거 부회장의 발언이 가상화폐 투자자들의 투자심리를 크게 위축해 비트코인의 가격이 더욱 큰 폭으로 하락한 것으로 보입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