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ww/뉴스,세상사

이미 시작된 스태그플레이션?

by ooook 2021. 7. 27.
728x90

 

스태그플레이션이란?

스태그플레이션은 경기 침체를 의미하는 스태그네이션(Stagnation)과 물가 상승을 의미하는 인플레이션(Inflation)이 합쳐진 단어입니다. 말 그대로 경기 침체와 물가 상승이 동시에 나타나는 경제 현상을 말하는데요.

 

이론적으로 스태그플레이션은 "높은 실업률" "높은 물가"가 동시에 나타나는 걸 말하지만,

높은 실업률은 곧 경기 침체로 이어지기 때문에 경기 침체로 이해해도 무리는 없습니다.

 

스태그플레이션 경제학적으로 모순적인 상황인데요.

 

스태그플레이션이란 그리고 그 영향은?

모두가 스태그플레이션은 피하고 싶어 합니다. 대체 스태그플레이션이란 무엇이길래 그럴까요?

wisenomics.com

 

실업률이 높고 경기가 침체된 상황에서 정부는 시중에 돈을 뿌리는 확장 재정 정책을 시행합니다.

그러면 시중에 돈이 많아지기 때문에 화폐의 가치가 내려가며 물가가 오르겠죠?

하지만 기업들은 정부의 지원을 등에 업고 투자를 확대하고 고용을 늘리며 경기 침체를 벗어날 힘을 갖게 됩니다.

 

즉, 물가가 오르는 대신에 경기는 다시 활기를 찾게 되는 것이죠. 이렇듯 경기 침체와 물가 상승은 이론적으로 함께 나타나기 어렵습니다. 그런데 스태그플레이션 상황에서는 둘이 함께 나타나기 때문에 모순적입니다.

아직 스태그플레이션의 이론적 원인은 명확히 확정되지 않았고, 학자들 사이에서 의견이 나뉘고 있죠.

 

 

 

최초의 스태그플레이션 in 1970

 

최초의 스태그플레이션은 1970년대에 오일 쇼크와 함께 발생했습니다.

오일 쇼크는 1970년대 OPEC이 석유 가격을 인상하고, 공급을 줄이며 세계 각국의 경제에 악영향을 끼친 사건을 말하는데요. 오일 쇼크는 경기 침체와 물가 상승을 동시에 불러왔습니다.

 

[테샛 공부합시다] 오일쇼크 같은 공급 충격은 스태그플레이션 유발…기술 발전 통한 생산성 향

[테샛 공부합시다] 오일쇼크 같은 공급 충격은 스태그플레이션 유발…기술 발전 통한 생산성 향상으로 이를 극복해야, 테샛 경제학 (38) 스태그플레이션

www.hankyung.com

 

  • 인플레이션 : 1970년대, 세계 각국의 정부는 경기 침체에 대응하고자 확장 재정 정책을 펼쳤습니다. 시중에 돈을 많이 풀면서 경기 회복을 유도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물가는 상승했습니다.

 

  • 경기 침체 : 오일 쇼크로 기름값이 너무 비싸졌기 때문에 기업들은 생산을 줄일 수 밖에 없었습니다. 게다가 석유 같은 원자재 비용이 너무 커서 적자를 보는 기업들도 많았죠. 기업의 생산 활동이 줄어들자 경기는 침체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렇게 오일 쇼크와 당시의 경제 상황은 인플레이션과 경기 침체를 동시에 발생시키며

세계 각국은 최초의 스태그플레이션을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50년 만에 스태그플레이션이 온다고?

 

최근 1970년대에 이어 50년만에 스태그플레이션이 오는 것 아니냐는 우려 섞인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뉴욕 증시와 코스피도 하락하며 경기 침체 우려를 반영했으며, 물가는 계속 오르고 있는 상황입니다. 요즘의 경제 상황을 짚어볼까요?

 

50년 만에 위기 오나…고개 드는 스태그플레이션 공포 [김익환의 외환·금융 워치]

50년 만에 위기 오나…고개 드는 스태그플레이션 공포 [김익환의 외환·금융 워치], 1974년 오일쇼크 충격 비슷한 위기 우려 치솟는 물가, 주춤한 내수경기 물가 오름세에도 금리 5개월래 최저 불

www.hankyung.com

 

  • 인플레이션 : 미국도, 우리나라도 코로나19로 침체된 경제를 회복시키고자 확장 재정 정책을 펼쳐 왔습니다. 정부는 빚을 지면서도 시중에 돈을 많이 풀었죠. 그 여파로 최근 몇 달 간 물가는 계속 오르고 있습니다. 이제 슬슬 물가가 과도하게 오를 수 있으니 확장 재정 정책을 멈춰야 한다는 주장이 나올 정도로 물가가 상승하는 것에 대한 걱정이 나오는 상황입니다. 거기에 더해 최저임금도 오르고, IT업계를 필두로 전반적인 임금이 상승하고 있죠

 

  • 경기 침체 : 이전까지 경제는 잘 회복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요즘 코로나19 델타 변이가 빠르게 확산되며 다시 경기가 침체되는 것 아니냐는 예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세계 각국이 델타 변이 확산을 막기 위해 방역 조치를 강화하면서 민간의 소비 심리가 위축되고, 경기 회복을 지연시킬 수 있다는 우려입니다. 뿐만 아니라 경제가 완전히 회복되고 나서도 저성장 국면이 이어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죠.

 

지금처럼 정부가 확장적 재정 정책을 펼치며 물가가 오르는 와중에도, 델타 변이와 저성장 국면으로 경기가 회복되지 않는다면 코로나로 인한 스태그플레이션이 현실화 될 수 있습니다. 앞으로의 경제 상황은 어떻게 될까요?

 

코로나가 ‘스태그플레이션’ 불러온다고? - 이코노믹리뷰

[이코노믹리뷰=홍석윤 기자]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은 이미 지난 4일,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경기 침체에 대응하기 위해 기준 금리를 0.5%p인하했다.시장은 오는 18일 연준의 통화정책회의에서

www.econovill.com

 

 

 

 

 

델타변이로 인해 "더블딥"(경기 회복 후 다시 경기 침체를 겪는 현상)의 우려가 현실화되고 있습니다.

델타 변이와 경제 정상화 중 누가 이기게 될까요?

 

[초점] 끝나지 않는 '변이 팬데믹'···다시 부상하는 '더블딥' 공포 - 서울파이낸스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빠르게 회복 흐름을 찾아가던 세계 경제가 잇따른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등장에 흔들리고 있다. 델타·람다 변이발 재확산세가 경기 회복의 불씨를 꺼트릴 수 있을

www.seoulfn.com

 

728x90